미 에볼라 차단위한 여행금지 놓고 당파 대립

 

공화-서아프리카 출신 미국입국 금지또는 제한하라

민주-금지시 육로 등 다른 곳으로 입국, 통제불능

 

미국이 에볼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여행금지 방안 등을 놓고도 당파 대립을 벌이고 있어 우려 를 증폭시키고 있다.

 

미국민들도 자신들이 지지하는 대통령인지에 따라 연방당국의 효과적인 대응 여부에 상반된 평가 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고질적인 당파 대립과 상호 불신이 에볼라 저지마저 어렵게 만들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워싱턴 정치권은 에볼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여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방안을 놓고 공화, 민주 양당이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미국민들은 연방당국이 제대로 대응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판단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지지하는  대통령인지에 따라 신뢰와 평가를 달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에볼라 차단 작업을 지휘하고 있는  CDC(미 질병통제예방센터)의 토머스 프리든 소장 등 연방 정부의 고위 보건방역 책임자들이 16일 연방하원 청문회에 불려나와 구멍뚤린 방역체계 때문에

집중 성토를 당했다.

 

미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감독조사 소위원회가 개최한 청문회에서 공화,민주 양당의원들은 이구 동성으로 보건당국의 에볼라 대응에 잇따른 헛점을 보여 간호사들이 전염되고 미국내에서 급속히 확산될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방상원의원직에 도전하고 있는 콜로라도의 공화당 코리 가트너 하원의원과 아이오와의 민주당  부르스 브랠리 하원의원은 얼마남지 않은 선거전을 중단하고 청문회에 참석할 정도로 에볼라가 중간 선거전의 최우선 과제로 부상해 있음을 입증시켜 주고 있다.

 

하지만 에볼라가 창궐해 있는 서아프리카 3개국인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니에서 오는 미국 방문객들의 입국을 중지시키거나 제한하는 방안을 놓고 공화당 의원들과 민주당출신 행정부 관리들, 의원들이 정면 충돌하는 모습였다.

 

청문회를 주도한 공화당의 팀 머피 하원 감독소위원장은 “일주일에 1000명이나 미국에 도착하고 있는 서아프리카 출신들에 대해 미국내 5곳의 공항에서 체온검사나 하고 자진신고하라는 현재의 방안으로는 에볼라 유입을 막지 못할 것”이라며 여행금지 또는 제한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공화당 진영에서는 존 베이너 하원의장과 마이클 맥컬 국토안보위원장 등 지도부가 직접 나서  서아프리카 출신들의 미국입국 금지 또는 제한방안을 검토하라고 오바마 행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토머스 프리든 CDC 소장 등 민주당 행정부 관리들은 “이들의 여행을 금지시키면 육로 등 다른 곳으로 미국에 들어오게 되고 그럴 경우 전혀 체크를 하지 못해 에볼라 전염 위험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반대했다.

 

이같은 정면대립에 대해 미언론들은 중간선거를 목전에 두고 공화당은 오바마 민주당 행정부의 에볼라 등 위기대응 실패를 부각시키기 위해 여행금지방안을 밀어부치고 있는 것이고 민주당진영 은 그에 밀리지 않으려고 맞서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미국민들도 대통령이 누구냐에 따라 당파별로 신뢰와 평가가 달라지고 있는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ABC방송과 워싱턴 포스트의 여론조사 결과 오바마 민주당 행정부가 현재 에볼라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능력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민주당원들은 76%가 믿는다고 답한 반면 공화당원들은 54%만 신뢰를 표시했다.

 

그런데 부시 공화당 행정부 시절였던 2006년 조류독감 확산시에는 반대로 공화당원들이 72%가 신뢰한다고 답한 반면 민주당원들은 52%만 믿는다고 밝혀 연방당국의 능력여부 보다는 대통령과 당파에 따라 평가하고 있어 초당적인 해법찾기와 공동 대응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