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학생비자 신청하기

visa-kor

 

한국서 비자를 신청하려면 온라인으로 신청하게 된다.

한국에서 학생비자를 신청하려면 반드시 온라인으로 DS-160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근년에 바뀐 것인데 예전 DS-156/157서류를 통합한 것이다.

 

비자신청 4단계

 

학생비자신청 절차는 1단계 비이민 비자 온라인 신청서(DS-160)작성, 2단계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3단계 웹페이지에서 인터뷰 일자를 예약, 4단계 비자 인터뷰 예약 날짜 및 시간에 맞추어 미국 대사관 방문 등의 순으로 하면 된다.

1단계로 비이민 비자 온라인 신청서(DS-160)작성을 완료해야 한다. 이 양식은 반드시 주한미국 대사관 웹사이트 http://korean.seoul.usembassy.gov/ 에서 온라인상으로 작성해 제출하게 된다.

2단계는 비자 신청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이다. 비자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며 조정되는 경우 도 있기 때문에 신청당시 정확한 액수를 알아보아야 한다..

3단계는 미국대사관 웹페이지에서 인터뷰 일자를 예약하는 것이다.

인터뷰 예약에 필요한 세가지 정보들은 여권 번호, 비자수수료를 인터넷 뱅킹을 통해 이체할 때 사용한 입금계좌번호 또는 씨티은행에서 비자 수수료 납부 후 받은 영수증에 기재된 “거래번호”,

그리고 DS-160 확인 페이지의 10자리 바코드 번호 등이다.

4단계는 비자 인터뷰 예약 날짜 및 시간에 맞추어 미국 대사관을 방문하는 것이다. 예약 확인서, 출력한DS-160 확인 페이지,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한장, 현 여권 및 모든 전 여권을 함께 가져가야 한다 이러한 구비서류을 지참하지 않으면 인터뷰를 받을 수 없다.

 

첫단계 DS 160 온라인 작성 제출

 

첫번째 자녀를 포함한 모든 신청자는 반드시 본인의 DS-160 비자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DS-160은 대사관에서 인터뷰를 하기 전에 온라인상에서 작성하고 제출해야 한다. DS-160 확인 페이지의 바코드 번호는 인터뷰를 예약하는데 필요하다.

DS-160 비자신청서는 반드시 온라인상에서 제출하셔야 하며 DS-160 확인 페이지를 출력하여 인터뷰시 지참하셔야 한다. 대사관은 자필 또는 타이핑한 신청서를 받지 않으며 DS-160 확인 페이지 없이는 인터뷰가 불가능하다.

DS-160 비자신청서에 전자 서명을 한 것은 DS-160상의 모든 정보가 사실이며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DS-160 양식 시작부분에 선택한 인터뷰 장소는 인터뷰 예약시 정한 장소와 동일해야 한다.

모국어로 성명을 기입하라는 부분을 제외하고, 모든 질문은 영어로 답변해야 한다.

DS-160 작성시 6개월 이내 찍은 사진을 업로드 해야 한다.

DS-160은 작성시 20분 이상 작성을 중지 하면 “시간 초과”로 인하여 데이터를 잃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장” 버튼을 자주 클릭하고 파일을 로컬 컴퓨터에 저장해야 한다.

완성된 DS-160 신청서는 영문철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바코드가 있는 확인 페이지를 생성한다.

이 확인 페이지를 출력하여 인터뷰 시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바코드 확인 페이지를 출력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뒤로” 버튼을 눌러 DS-160의 백업 복사본을 본인 이메일로 발송한다. 이메일 파일은 PDF 형식이며, Adobe Acrobat 을 사용하여 보기 또는 출력이 가능하다.

 

두번째 비자 수수료 두가지 지불방법

 

자녀를 포함한 대부분의 신청자는 미국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비자신청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미국 정부에 의해 규정된 수수료는 비자 승인발급 여부에 관계없이 지불해야 한다.

비자신청 수수료는 양도나 환불이 불가능하다.

비자신청 수수료는 인터뷰 예약을 하기전에 지불해야 한다. 신청하려는 비자의 정확한 수수료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신청하려는 비자 수수료와 다른 종류의 수수료를 지불한 경우 인터뷰 예약이 불가능 할수도 있다.

비자신청 수수료는 한국내 은행 계좌를 통해 원화로 지불해야 하며 해외에서 또는 외화로 수수료를 지불하실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지불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먼저 인터넷 뱅킹(Internet Banking)이 있다.

비자신청수수료 납부후 가능한한 빠른시간내에 인터뷰를 예약하기를 원한다면 인터넷 뱅킹을 통한 온라인 이체로 납부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인터넷 뱅킹 온라인 이체로 납부할 경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에서 오후 10시 사이에 납부하면 납부후 2시간 이내에 면접예약을 할 수 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온라인 이체로 납부하면 다음 영업일 오전 9시부터 면접예약을 할 수 있다.

주한미국대사관 웹사이트 비자수수료 지불페이지(http://www.ustraveldocs.com/kr_kr/kr-niv-paymentinfo.asp) 를 접속한다.

유학생비자의 경우 2013년 말 현재 신청 수수료가 160달러 이기 때문에 ‘비자신청 수수료 US$160 이체’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받을 수 있게 된다.

1)은행 분류 코드: 060(Bank of America N.A. Seoul Branch)

2)입금계좌번호:14008707014504

3)수령인: “BANA SEL re Stanley US visaCol SFA”

신청자 은행의 인터넷 뱅킹 시스템을 통해 지불을 시행하기전 수령인 이름을 찾을때 처음 8자리에서 10자리 글자 “BANA SEL” 만 보일 수 있다.

4)금액: ₩176,000

이때에 입금계좌번호가 기재된 이 페이지를 프린트하여 보관하고 한개의 입금계좌번호에 신청자 한명의 비자 수수료만 이체해야 한다.

온라인 이체시 각 신청자 별로 입금계좌번호가 필요하다. 한개의 입금계좌번호에 신청자 한명의 비자수수료만 이체해야 한다. 입금계좌번호는 “페이지 새로고침 (refresh)”을 클릭할때 마다 새로운 입금계좌번호가 주어진다.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거래은행 계좌를 통해 비이민 비자수수료를 온라인 이체로 납부할수 있다.

원화로 표시된 금액은 홈페이지에 명시된 대사관 환율의 유효기간내에만 유효하다. 따라서 비자수수료를 이체하기 전에 홈 페이지에 명시된 대사관 환율의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온라인 이체시 평일의 경우 2시간 경과 후 인터뷰예약을 할 수 있게 된다. 인터뷰 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비자수수료 이체시 사용한 입금계좌번호가 필요하다.

입금계좌번호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인터뷰 예약을 할수 없고 다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또다른 방법은 씨티은행에서 창구납부를 하는 경우이다.

모든 비이민 비자 신청자는 한국내의 모든 씨티은행 지점에서 현금으로 비자 신청 수수료를 지불 할 수 있다. 씨티은행을 방문하기 전에 미국대사관 웹사이트 비이민 비자신청 페이지 하단에서 신청자에게 해당되는 미국비자 신청 수수료 납부 신청서(Deposit slip)를 프린트해야 한다.

주한 미국대사관 웹사이트 비자 수수료 지불 방법 페이지를 보면 하단에 유학생 비자일 경우 160달러짜리 디파짓 슬립을 프린트 할 수 있는 표가 있다. http://www.ustraveldocs.com/kr_kr/kr-niv-paymentinfo.asp

비자 수수료를 지불하기 위해서는 프린트한 신청 수수료 납부 신청서(Deposit slip)를 가지고 씨티은행에 가서 비자 수수료를 지불하면 영수증을 발행해 준다. 이 영수증은 분실시 재발행되지 않으며 거래번호 없이 인터뷰 예약을 할 수 없으므로 잘 보관해야 한다.

씨티 은행 창구납부시에는 납부후 4시간 경과후 면접예약을 할 수 있다.

 

세번째 인터뷰 예약

 

비자 신청자들은 대부분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터뷰를 받게 된다. 이를 위해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인터뷰는 주한미국대사관 인터뷰 예약 페이지(http://www.ustraveldocs.com/kr_kr/kr-niv-appointmentschedule.asp) 또는 콜센터 서울 지역: (02) 6009 9170, 서울외의 한국내 모든 지역: 1600- 8884 미국내: (703) 520- 2234 이메일: support-korea@ustraveldocs.com 등 두곳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인터뷰 예약에 필요한 정보 및 구비서류들을 보면 유효한 여권과 비자수수료를 인터넷 뱅킹을 통해 이체할 때 사용한 입금계좌번호 또는 씨티은행에서 비자 수수료 납부 후 받은 영수증에 기재된 “거래번호”, 그리고 본인의 DS-160 확인 페이지, 본인의 이메일 주소 등이 필요하다.

인터뷰예약은 비자수수료를 인터넷 뱅킹을 통해 했는지. 아니면 시티은행 창구에서 지불했는지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비자수수료를 온라인으로 이체했을 때에는 이체시 사용한 입금계좌번호가 필요하다. 비자신청 수수료 입금시 사용한 입금계좌번호는 신청자가 잘보관해야 한다. 입금계좌번호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인터뷰 예약을 할수 없고 다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인터넷 뱅킹을 통하여 온라인 이체로 비자신청 수수료를 지불하면, 납부 후 2시간 이내에 인터뷰 일정을 예약할 수 있다. 인터뷰 예약시 입금계좌번호가 필요하다.

시티은행에서 현금으로 지불한 사람들은 온라인 또는 콜 센터를 통하여 인터뷰 예약시 지불한 비자신청 수수료의 거래번호가 필요하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