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장관시절 만난 외국인사 절반이상 클린턴 재단기부

 

비정부 외국인사 154명중 85명 클린턴 재단에 기부

기부총액 1억 5600만달러, 불법 아니지만 이메일 스캔들 재점화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국무장관 시절 만난 비정부 외국인사들 가운데 절반이상이 클린턴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메일 스캔들을 재점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불법은 아니지만 대선전에서 또다른 악재로 떠오르고 있다.

 

상대방의 좌충우돌로 승세를 굳혀 가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아킬레스 건인 이메일 스캔 들이 다시 불붙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과거 이메일 수만통이 새로 공개되면서 국무장관 시절 만난 외국인사들의 절반 이상이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세운 클린턴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국무장관 시절 직접 만났거나 시간을 정해 전화대화를 나눈 비정부 외국인사들은  154명인데 그중에 절반을 넘는 85명이나 클린턴 재단에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AP 통신이 23일 보도했다.

 

85명이 클린턴 재단에 기부한 기부 총액은 무려 1억 5600만달러에 달하고 있다.

 

이들 중에서 20명은 1인당 100만달러 이상을, 40명은 1인당 10만달러 이상을 기부했던 것으로 집계 됐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국무장관 시절 만나고 클린턴 재단에 거액을 기부했던 외국인사들 중에는 월가의 CEO가 비자문제를 해결해달라고 부탁했으며 한 국제경제학자는 방글라데시 정부로 부터 비영리 은행 에서 사임하라는 압박을 받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국무장관 시절 행보는 불법은 아니지만 이메일 스캔들을 재점화시키고 대통령 후보, 나아가 미국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윤리적인 문제를 겪게 될 것으로 AP 통신은 지적했다.

 

미국정부는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국무장관이 되기 전에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합의했기 때문에 이런  행동이 불법은 아닌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이 통신은 밝혔다.

 

이와함께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국무장관으로 재직하고 있을 때 16개 외국정부들이 클린턴 재단 산하  클린턴 자선재단에 1억 7000만 달러를 별도로 기부했는데 이는 미국정부의 권장사항이므로 이번 파문 에 아예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이 통신은 설명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힐러리 클린턴 후보는 불법행위가 전혀 없었다고 해명하는 동시에 주디셜 워치라는 보수우파 단체가 힐러리 이메일을 공개한 것은 정치적 폭로와 흠집내기 공격이라고 맞불을 놓고 있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국무부를 사적인 이익을 위해 악용했음을 보여준 것” 이라며 “탐욕스런 클린턴 재단부터 전면 폐쇄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