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온라인 감시 시스템(SEVIS)

 

sevis

미국유학생들은 미국도착부터 실제등록, 재학, 휴학, 전학, 졸업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의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받게 된다. 911 테러범들 가운데 일부가 학생비자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유학생 감시시스템이 가장 먼저 도입됐다. 이것이 유학생 온라인 감시시스템(SEVIS: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이며 외국인 학생과 교환연수자를 전산으로 감시하는 ‘SEVIS’로 불린다.

SEVIS시스템은 F(유학생), M(직업학교), J(교환연수)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학생들을 감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미국내에 이미 입국해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들은 물론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외국인들에게 적용된다. 이민국에서는 이 시스템을 통해 모든 외국인 학생들의 기록을 전산화하여 당초 학업의 목적을 준수하는지를 감시하여 신분 상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SEVIS 시스템은 미 국토안보부 산하에서 미국내 이민단속을 전담하고 있는 이민세관집행국(ICE) 에서 관할하고 있으며 웹사이트는 http://www.ice.gov/sevis/ 이다.

 

SEVIS 인증기관 확인하고 I-20 받아야

 

첫째, 이민국은 2003년 1월 30일 이후에는 모든 입학허가서(I-20)를 SEVIS 시스템을 통해 발급하고 있다.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SEVIS 시스템을 통해 내용을 보고해야 하며 새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도 이 시스템을 통해 입학허가서를 받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유학연수생들은 가장 먼저 얻어야 하는 입학허가서 I-20를 받으려 할 때 해당 학교가 SEVIS 시스템에 들어있는지 부터 확인해야 한다.

유학하려는 학교나 어학원이 SEVIS 인증기관인지를 확인하려면 미 국토안보부의 유학페이지를

활용하면 된다. http://studyinthestates.dhs.gov/school-search

이 페이지에서 해당 학교 이름을 검색할 수도 있고 전체 SEVIS 인증 교육기관 명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자주 엎데이트 하는데 최근것으로는 2015년 9월 16일자 리스트가 올라와 있다.

https://studyinthestates.dhs.gov/assets/certified-school-list-9-16-2015.pdf

 

SEVIS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 유학연수생들은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I-901 SEVIS Fee 양식을 작성해 제출하고 지불해야 한다. 이 절차는 온라인에서 이뤄진다.

http://www.ice.gov/sevis/i901/

 

학교, 학생 신고안하면 유학생 신분 상실

 

둘째, SEVIS 시스템을 통해 받은 I-20 입학허가서를 지참하고 처음 미국 공항을 통해 입국하게 되면, 공항의 이민국 직원에게 입학허가서를 제출하게 되고, 이민국은 학생이 등록할 학교에 학생의 미국 입국을 알리며 입학허가서를 발송한다. 이 서류를 받은 학교측이 다시 학생에게 전달하도록 되어있다. 최초 유학생들과 학교측은 학기나 프로그램 시작한 날로부터 30일안에 SEVIS 시스템을 통해 보고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만약 30일내에 유학생이 등록을 하지 않으면 학교측은 바로 SEVIS 시스템을 통해 이민국에 신고를 해야 한다. 유학생이 미국에 도착했지만 실제로 지정학교에 등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될 경우 SEVIS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유학생 신분을 상실시키게 된다.

 

재학중 풀타임 유지, 전공변경, 전학, 휴학 등 매학기 점검

셋째, 학사나 석사 과정 등을 수학하는 기간 동안에는 매학기 SEVIS 시스템을 통해 엎데이트된다.

더욱이 풀타임 학생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전공변경, 전학, 휴학 등 변동이 있으면 학교측에 의해

SEVIS 시스템에 보고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받게 된다.

따라서 유학연수생들은 매학기 마다 등록여부를 학교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이때에도 학교측은  30일안에 SEVIS 시스템에 보고해야 한다. 등록하지 않는 재학생들은 SEVIS 시스템에 의해 유학생 신분을 잃게 된다.

유학생들은 여름학기를 제외한 새 학기에는 반드시 대학의 경우 12학점이상 신청하는 정규 학생(Full-time)으로 등록을 해야 한다. 그리고 건강상의 이유로 한 학기를 쉬거나 정규학생에게 요구되는 수업량 만큼 등록하지 못한다면 그 같은 허용 기간은 총 12개월을 넘지 못한다.

그 이후에는 다른 신분으로 변경을 하거나 미국을 떠나야 하며, 다시 정규학생이 되려면 학생 비자를 새로 신청해야 한다.

유학생들은 다른 학교로 전학할 때에는 I-20를 새로 받아야 하는 것은 물론 새학교 새학기 시작  15일안에 SEVIS 기록도 엎데이트 해야 한다. 기존 학교와 새 학교에서 모두 관련 자료의 이송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는게 바람직하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