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 사드 한국배치 공식 논의 착수

 

펜타곤 “사드 한반도 배치 한미 공식 논의 개시” 발표

한미 공동실무단 첫 회동, 중국 반발에도 강행

 

한국과 미국이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드(THAAD)의 한국배치를 위한 공식 논의에 착수했다

 

이에따라 사드의 한국배치 논의가 본격화되는 동시에 중국과의 갈등도 고조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국과 미국정부가 결국 예고대로 사드의 한국배치 문제를 공식 논의하기 시작했다

 

중국이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철회까지 요구하고 나섰지만 한미양국은 강공 드라이브를 걸면서 밀어 부치고 있다.

 

한미 양국은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한국배치문제를 공식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미 국방부가  17일 발표했다.

 

미 국방부의 빌 어번 대변인은 이날 “한국과 미국의 공동실무단(JWG)이 첫 만남을 갖고 사드 배치문제 를 공식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확인했다.

 

어번 대변인은 “한미 양국의 공동 실무단은 신속하지만 세심하게 논의할 것이므로 언제 협의를 끝낼지

일정표는 없다”고 설명했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사드의 한국배치 가능성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어번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앞서 미 국방부의 피터 쿡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양국의 사드배치에 대한 공식논의가 금주 개시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이로서 논란을 겪고 있는 사드의 한국배치 문제를 놓고 한미 양국이 공식 논의에 착수해 실제로 언제 어디에 구축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미 양국이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최종 결정할 경우 첫 포대는 주한미군기지에 배치하며 포대당 8억 달러(한화 1조 5000억원)나 되는 배치비용은 미국측이 부담하고 한국은 부지제공 등으로 지원하게 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한미군에 배치될 경우 평택, 군산, 대구, 칠곡 중에서 한곳이 낙점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러나 한미 양국이 노골적으로 반발하고 나선 중국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정면 충돌하며 강행할 것 인지 험난한 과정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한국내에서는 사드가 북한이 남한을 향해 쏘는 미사일을 막는게 아니라 첨단 레이다 시스템으로 중국의 군사움직임을 감시하려는 목적 아니냐는 논란이 있는데 이를 증폭시킬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와함께 한반도를 커버하려면 최소 사드의 2개 포대를 배치해야 하는데 두번째 포대는 한국이 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 한국내 논란을 부채질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