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주지사 ‘동해병기 서명한다’

 

“법안 통과시 비토하지 않고 서명할 것”

공약파기시 본인 물론 차기대선에도 여파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동해병기 법안이 주의회를 통과하면 거부하지 않고 서명할 것 이라고 밝혀 주목되고 있다.

 

일본대사와의 면담후 동해병기 부결을 압박하고 나서 한인사회의 분노와 우려를 불러 일으켰으나 한국 대사를 만난 다음에는 공약을 지켜 법안에 서명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일본의 위협에 굴복한 듯한 모습을 보여 한인사회와의 공약을 깨고 동해병기 법안을 비토할 것 으로 우려됐던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일단 법안에 서명하겠다는 공약이행을 강조하고 나섰다.

 

동해병기법안이 주상원에 이어 주하원에서도 통과된다면 공약대로 서명할 것이라는 입장을 확인 한 것이다.

 

테러 맥컬리프 주지사는 “동해병기법안이 통과된다면 법안에 서명할 것”이라고 브라이언 코이 주지사 대변인이 전했다.

 

코이 주지사 대변인은 “맥컬리프 주지사가 동해병기법안이 통과된다면 법안에 서명하겠다는 선거공약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30일 안호영 주미대사와 만난 자리에서도 “동해병기법안이 주의회를 통과 하면 선거전에서 약속한 대로 서명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지난해 10월 주지사 선거전 막바지에 한인사회에 나와 본인이 서명한 서한과

기자회견을 통해 “동해병기법안을 지지하며 주지사가 되면 반드시 법안에 서명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맥컬리프 주지사의 이같은 태도는 한인사회의 분노와 워싱턴 포스트 등 주류 언론의 일본 로비  보도 등으로 큰 논란을 사자 공약이행을 재확인하며 한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최근 일본의 로비를 받고서는 참모들을 동원해 부결로비를 벌이는 바람에  한인사회로부터 공약파기, 배반, 거짓말 이라는 분노를 샀다.

 

워싱턴 포스트와 AP 등 미 주류언론들은 맥컬리프 주지사가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일본대사로 부터 위협을 받고서는 동해병기에 대한 입장을 번복하는 바람에 최대 아킬레스건인 공약파기, 거짓말 논란에 다시 휩싸이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이에대해 동해병기 관철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맥컬리프 주지사가 동해병기법안에 서명하겠다는 공약을 재확인했지만 실제로 서명할때 까지는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정치에서는 공약파기가 가장 부도덕한 행위로 지탄받고 있으며 더욱이 표를 얻기위해 거짓말 을 한 정치사기 행위로 간주될 경우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이때문에 4년 단임인 버지니아 주지사로 일하면서 2016년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국무장관

의 백악관행을 돕고 차기 연방정부 각료 또는 연방상원의원직을 노릴 맥컬리프 주지사가 아시아  계의 핵심인 한인사회를 배반하며 동해병기법안을 비토하지는 못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