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공무원 비위조사중에도 유급휴가

 

6만명 3년간 조사받는중 유급휴가로 31억달러 봉급

미 공직사회도 눈먼 돈 나눠먹기 풍조 만연

 

미국의 연방공무원들이 잘못이나 비행, 부정비리 등으로 조사받는 도중에도 유급휴가처리돼 3년 동안 6만명이나 31억달러를 봉급으로 받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상당수 연방공무원들은 최소한 한달씩, 길게는 3년간이나 조사받으면서도 유급휴가를 즐기며 봉급을 받은셈이어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미국의 공직사회에서도 눈먼 돈 나눠 먹기가 만연돼 있는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연방정부에서 일하고 있는 270만 연방공무원들 가운데 수만명이 잘못으로 조사받는 도중에도  유급휴가처리돼 봉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미 의회 일반회계감사원(GAO)이 공화당 상하원 지도부의 요구로 감사한 결과 연방공무원 근 6만명이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최소한 한달씩 유급휴가를 받아 출근하지 않고도 31억달러의 봉급을 타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5만 7000여명은 최소 한달씩 유급휴가 처리돼 한해에 7억달러의 봉급을 받았다.

 

더욱이 263명은 1년이상 유급휴가 처리돼 한해 3100만달러의 봉급을 수령했다.

 

이들의 유급휴가와 봉급 수령이 문제가 되는 것은 실수나 잘못,비행이나 부정비리등 각종 혐의로  조사받고 있는 도중에도 유급휴가 처리되고 봉급을 꼬박꼬박 지급했기 때문이다.

 

연방정부는 비행이나 비위 혐의로 조사받는 경우에도 조사결과 혐의 확정때까지는 유급휴가처리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유급휴가시에는 당연히 봉급을 지급하고 있다.

 

이는 결국 비위혐의로 조사받고 있어도 오히려 휴가를 즐기면서 봉급을 타먹을 수 있는 시스템 이어서 연방 의회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이번 GAO의 감사결과 연방공무원들은 3년동안 994만번의 유급 휴가를 받아 1인당 5일꼴로   돈을 받고 휴가를 즐긴 셈이 됐다.

 

전체의 3%는 최소 한달씩 유급휴가를 누렸으며 69명은 1년반에서 무려 3년동안 유급휴가를 즐긴 것으로 조사됐다.

 

미 하원 정부감독위원회 위원장인 공화당의 대럴 아이사 하원의원과 상원 위원회 간사인 척 그래 슬리 상원의원 등은 상당수 연방공무원들이 조사받고 있는 도중에도 미국민들의 세금을 축내고 있는 것이라며 제도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GAO의 지적에 따라 곧 민간인들까지 포함하는 워킹 그룹을 구성해 제도개선안 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Tag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