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에볼라 대책 연방과 주정부 엇박자 논란 가열

 

뉴저지, 강제격리 간호사 퇴원 불구 격리정책 고수

메릴랜드, 버지니아 에볼라 의심자 대중교통 금지

 

에볼라가 창궐한 서아프리카에서 돌아오는 의료진들에 대해 강제격리 시키는 등 대처방법을 놓고  미국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백악관이 강제격리 정책의 철회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뉴저지주는 격리시켰던 간호사를 퇴원 시키면서도 격리정책 고수를 분명히 하고 있고 워싱턴 인근 주정부들은 대중교통 이용금지정책을 들고 나와 과민 반응이냐, 공공안전 우선이냐를 둘러싼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미국이 에볼라 대책을 놓고 연방과 주정부들 사이의 엇박자 때문에 새로운 혼란과 논쟁을 부채질 하고 있다.

 

강제격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뉴저지주는 27일 서아프리카에서 귀국했다가 에볼라 의심증상이

없는데도 21일간의 강제격리 조치했던 간호사를 퇴원시켰다.

 

뉴저지주 보건부는 대학병원측과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과 논의한 결과 강제격리시켰던  여성 간호사 케이시 히콕스씨를 퇴원시켜 고향인 메인주로 가게 허용했다고 발표했다.

 

케이시 히콕스는 서아프리카에서 의료 봉사활동을 하다가 귀국했는데 에볼라 증상이 없는데도  뉴저지주의 강제격리 정책 시행에 따라 21일간의 강제격리조치를 당하자 “마치 범죄자 취급한다” 면서 소송까지 제기할 것임을 밝혔다.

 

공화당 출신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는 연방정부의 철회압박을 일축하고 있으나 새로운 논란이 가열되자 히콕스씨의 퇴원을 허용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는 그러나 공공안전이 우선이라며 강제격리 정책을 고수할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일리노이주도 귀국 의료진에 대한 강제격리 정책을 강행할 것임을 내비치고 있다.

 

다만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같은 민주당 출신인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귀국 의료진들에 대해 병원등 지정시설이 아닌 자택에서 21일간 머물수 있도록 허용해 강제격리정책을 다소 완화 했다.

 

반면 워싱턴 인근인 메릴랜드와 버지니아 주정부는 이날 에볼라 환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대중집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서약서에 서명하도록  요구하는 등의 에볼라 대책을 발표했다.

 

또 자원봉사 의료진을 포함해 에볼라 감염·의심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은 일정기간 자택을 떠날 수 없도록 해서 사실상 ‘자택 격리’ 조치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강제격리는 아니지만 자택 격리를 시행하고 대중교통 이용금지 명령을 내리는 것이어서 또다른  논란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행정부는 에볼라 증상이 없는데도 강제격리하는 것은 비과학적이고 즉흥적인 방법으로  에볼라 확산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번복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특히 에볼라를 퇴치하는 최선의 길은 미국이 아니라 창궐하고 있는 서아프리카 에서 통제하는 것이라며 이에 선봉에 서고 있는 의료진들을 강제격리하면 오히려 역작용을 불러 올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곧 새로운 연방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발표키로 했으나 연방차원보다 강력한 격리 와 통제조치를 취하고 나선 각 주정부들과 마찰을 피하고 논란을 잠재울수 있을지 주시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