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국 등 비자면제국 입국심사 대폭 강화

 

시리아,이라크 방문기록 제출, 일부 지문검사

전자여권 의무화, 외국공항 탑승전 사전조사도 예고

 

미국이 한국 등 38개 비자면제국 출신 방문자들에 대해서도 입국심사를 대폭 강화하고 나서 미국 입국 이 한층 까다로워 지고 있다.

 

미국은 시리아와 이라크 방문기록을 제출토록 요구하고 일부 입국장에서는 지문까지 채취하고 나섰으며  전자여권 사용 의무화, 외국 공항에서의 탑승전 사전 신분조사 등도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 테러를 계기로 미국이 비자면제국 출신 미국방문자들에 대한 입국심사를 전격 강화하고 나섰다.

 

백악관은 30일 파리 테러사태를 계기로 38개 비자면제국 출신 미국방문자들에 대한 입국심사를 즉각  대폭 강화했으며 추가 입법 조치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국토안보부는 이날부터 미국을 방문하는 한국 등 38개 비자면제국 출신들에게 과거에 시리아와 이라크 를 방문한 적이 있을 경우 그 기록을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수집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는 테러분자들이 도난 또는 분실된 비자면제국의 여권을 이용해 미국에 잠입해 테러를 기도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막으려는 조치라고 미 당국은 설명했다.

 

국토안보부는 이와함께 일부 미국 입국장에서는 비자면제국 출신 방문자들에 대해서도 지문을 채취해  조사하는 프로그램도 시범실시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이어 각국과 협의한 후에 미국관리들을 외국 공항에 파견해 비자면제국 출신 미국방문자들이 항공기에 탑승하기전 지문등 생체정보를 제출하고 신분조회를 마치는 사전신분조사를 확대시행할 것 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행정부 차원에서 먼저 비자면제국 출신 미국방문자들에 대한 입국심사를 한층 강화한 다음  입법이 필요한 보안강화 조치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입법이 필요한 보안강화조치들 중에서는 모든 비자면제국 출신 미국방문자들에게 시큐리티 칩을 내장한 전자여권을 반드시 사용하도록 의무화 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또한 여권정보를 확인하는데 실패한 항공사들에 대해서는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도 들어 있다.

 

미 의회에서는 이미 비자면제국 출신들에 대한 심사를 대폭 강화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늦어도 올 연말안에 법제화할 것이라고 의회 지도부는 밝히고 있다.

 

미국의 비자면제국 출신들은 한해에 한국 120만명을 포함해 38개국에서 2000만명 이상이 무비자로 미국을 방문해 90일동안 체류하고 있다.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