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병기관철 안호영대사까지 나서 총력전

 

안호영 대사, 30일 주지사, 하원의장 등 면담

29일표결 가부동수로 보류, 퇴장의원 ‘찬성’ 표명

 

버지니아에서 동해병기법안이 예기치 않은 험로에 부딪히자 안호영 주미 대사까지 나서 주지사와 주하원의장을 면담키로 하는 등 총력전에 돌입하고 있다.

 

동해병기법안은 숱한 장애물들을 만나고 있으나 하루 연기된 30일 주하원 첫관문을 넘어설 것 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내 교과서에서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 주하원에서 가부동수가 나왔고 주지사가 한인들과의 약속을 깨고 부결로비까지 벌이는 것으로 드러나자 동해병기관철을 위한 총력전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안호영 주미한국대사가 전면에 나서고 있어 한일간 외교전쟁으로 비화되고 있다.

 

안호영 주미대사는 30일 동해병기 법안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와 윌리엄 호웰 주하원의장을 잇따라 면담한다고  법안을 주도하고 있는 공화당의 팀 휴고 주하원의원이 전했다.

 

팀 휴고 주하원의원은 “안 대사가 매콜리프 주지사, 윌리엄 호웰 하원의장과 자신을 잇따라 만날 예정”이라면서 “법안 처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더욱이 안호영 대사는 서명약속을 했다가 부결로비까지 벌이고 있다는 민주당 테리 맥컬리프 주지사로부터 실제로 동해병기법안을 부결시키려고 압박하고 있는지, 아니면 서명약속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지를 직접 듣게 될 것으로 보여 주목되고 있다

 

안호영 대사가 전면에 나섬에 따라 동해병기법안을 놓고 한일양국 대사들의 ‘로비전’, 외교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앞서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일본대사는 매콜리프 주지사에게 서한을 보낸데 이어 직접 방문해 동해병기 법안을 부결시키지 않으면 10억달러를 투자하고 250개 회사들을 진출시키고 있는 일본과의 경제교류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위협한 바 있다.

 

이때문에 일본과의 경제협력이 타격입을 것만을 우려해 맥컬리프 주지사가 한인들과의 공약과  신뢰를 깨고 일본에 기운 것으로 보여 파문을 일으키고 았다.

 

한편 동해법안은 29일 주하원 교육 소위원회에서 찬성 4, 반대 4표로 가부동수가 나와 위험해질 뻔 했으나 하루연기한 끝에 도중에 회의장을 이탈했던 공화당 소속 1명이 지지입장을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그럴 경우 버지니아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 하는 법안은 30일 오후 주 하원의 첫 관문을 극적으로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지니아 주하원 교육 소위원회는 하루 연기된 30일 오후에 재표대결을 할 예정이다

 

9명의 주하원의원으로 구성된 교육 소위원회에서는 스콧 링감펠터(공화) 주하원의원이 회의중 퇴장하면서 이례적으로 표결 연기가 선언됐다.

 

다만 링감펠터 의원이 이후 한인단체 대표들과의 면담에서 찬성 입장을 확인함에 따라 30일 재표결에서는 찬성 5표, 반대 4표로 가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