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STEM 전공 미국석박사 OPT 최대 6년 추진중

 

STEM 분야 현재 29개월에서 6년으로 2배반 연장

학사 STEM, 미국석사 MBA 등 비분야도 2년으로 늘려

 

오바마 행정부가 미국 대학원을 졸업하는 유학생들에게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자는 최대 6년, 비 STEM 분야는 2년간 OPT로 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OPT 연장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공화당 의원들이 반대하고 나서 연장기간이 다소 줄어들 수는 있어도 3~4년은 족히 연장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행정명령으로 미국 대학원을 졸업하는 외국 인재들을 붙잡기 위한 방안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특히 미국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는 유학생들이 졸업후 취업할수 있는 OPT 기간을 대폭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안보부가 추진하고 있는 OPT 기간 연장안에선 역시 예고대로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자들을 우대하고 있다.

 

첫째 미국 대학원에서 STEM 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유학생들은 무려 6년까지 OPT로 취업 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연장한다는 방안이다.

 

STEM 전공 미국 석박사들은 우선 12개월간의 기본 OPT 2번에다가 2년씩 두번을 연장해 최대 6년동안 OPT로 취업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학사를 스템분야로 전공하고 석박사는 MBA 등 다른 분야로 학위를 받을 경우 OPT 기간을 2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사과정에서 화학을 전공한 다음 대학원은 미국내에서 MBA, 즉 경영대학원을 나온 유학생 들은 2년을 OPT로 취업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기본 12개월간의 OPT기간을 학사와 석사, 박사를 마칠때 마다 이용할 수 있고 STEM전공자 들은 1회에 한해 연장 17개월을 합해 29개월까지 OPT 기간으로 부여받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의 방안이 확정돼 시행되면 미국 대학원을 졸업하는 외국 유학생들은 졸업후 OPT 취업 기간이 현재 보다 최소 2배, 최대 2배 반이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이같은 연장안을 보고받은 공화당의 찰스 글래스리 상원의원은 제이 존슨 국토안보부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GAO(의회 일반회계감사원)의 감사결과 OPT 프로그램이 엉터리로 시행되고 있는데다 H-1B 취업비자 기간과의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공화당 핵심 의원의 제동으로 OPT 연장기간이 다소 축소될 가능성은 있으나 STEM 전공 미국 석박사 들은 졸업후 적어도3~4년을 OPT로 있으면서 H-1B 취업비자와 취업 또는 창업 영주권까지 모색할수 있게 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