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동해병기 방해작전 전모 드러나

 

주미일본대사, 주지사에 서명말라 위협

7만 5천달러 로비스트 고용 반대로비

 

미국 교과서에서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을 버지니아주에서 저지하기 위해 일본측이 주미 대사를 통해 주지사를 위협하는가 하면 7만 5천달러에 로비스트를 고용해 주의원들을 압박 하는 등 집요한 방해작전을 벌이고 있는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

 

도를 넘는 일본측의 방해작전은 그러나 아직까지는 오히려 역풍을 맞고 있으며 동해병기법안은  총 7단계 가운데 주상원 3단계를 모두 넘어섰으며4단계로 주하원 교육소위원회까지 통과하고 있다.

 

미국내 교과서에서 사라진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 주의회에서 통과될 조짐 을 보이자 전방위로 벌여온 일본측의 노골적인 방해작전이 그 전모를 드러내고 있어 파문이 증폭 되고 있다

 

첫째 주미 일본대사관은 워싱턴의 대형 로펌인 맥과이어 우즈사와 계약을 맺고 버지니아 주의원  들을 상대로 부결 로비에 돌입했다.

 

일본대사관은 맥과이어 우즈사에 한달에 2만 5천달러씩 3개월간 7만 5천달러를 지불키로 계약 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맥과이어 우즈사의 로비스트들은 현재 버지니아 주도인 리치몬드에 내려가 주로 100명의 주하원

들을 상대로 동해병기법안을 부결시키도록 로비하고 있으며 법안심의장에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둘째 일본측은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대사가 직접 나서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동해 병기법안이 통과되더라도 서명하지 말라고 위협하고 있다.

 

사사에 일본대사는 지난해 말 맥컬리프 주지사가 취임도 하기 전에 서한을 보냈고 최근에는 직접 방문해 사실상 협박한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 등 주류 언론들이 보도해 파문이 일었다.

일본대사 서한1

일본대사 서한 2

사사에 일본대사는 맥컬리프 주지사에게 보낸 서한에서 “일본측이 버지니아 지역에 10억달러를 투자해 놓고 250개 회사들이 진출해 1만 3천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동해병기법안이 확정되면   이러한 경제협력에 큰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같은 위협에 굴복한 듯 맥컬리프 주지사는 버지니아 주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동해병기법안을 부결시키도록 노골적인 방해에 동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버지니아 민주당은 상원의 서열 2위인 도널드 맥키친 상원의원총회 의장이 주상원 첫관문에서  부터 사실상 동해병기법안을 유명무실하게 만드는 수정안을 내놓아 당차원의 방해작전을 벌이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맥컬리프 주지사 참모들은 주상원에서 통과되자 주하원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부결압박을  시도하고 나섰다.

 

맥컬리프 참모들이 주하원 교육위원회 소위원 9명을 일일히 찾아다니면서 반대하도록 압박했다.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지난해 10월 선거전 막바지에 한인사회에 나와 서명서한과 기자회견을 통해 동해병기법안을 전폭 지지하고 주지사가 되면 서명하겠다고 약속해 놓고서는

취임한지 2주일만에 변심한 것이다.

Terry McAuliffe, East Sea Letter, September 25, 2013

맥컬리프 주지사의 이런 변심은 한인사회의 분노를 들끓게 했을 뿐만 아니라 워싱턴 포스트 등  주류 언론들이 그의 아킬레스 건인 공약파기, 입장번복, 표얻기 거짓말 논란을 제기하고 나서게 했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파문이 증폭되자 “동해병기법안이 주의회에서 통과된다면 공약대로 서명할 것”

이라는 약속을 재확인하고 나섰으나 워낙 자주 입장을 번복한 사례가 있어 실제 서명할지,

비토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런 일본측의 집요한 방해공작에도 불구하고 동해병기법안은 반환점을 돌아 이제 결승선을 향해

내달리고 있다.

 

동해병기법안을 관철하기 위해 풀뿌리 민초운동을 전개해온 미주한인의 목소리(회장 피터김)를

중심으로 워싱턴 지역 한인단체 49개와 리치몬드쪽 5개 한인회들이 함께 뭉쳐 주의원들에게  이메일보내기, 전화걸기, 직접 방문 등을 통해 동해병기법안 지지를 압박하고 있다.

 

안호영 주미대사는 동해병기 법안이 주하원 첫관문에서 통과된 날인 1월 30일 맥컬리프 주지사 를 직접 만나 한미간 협력과 약속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해병기법안은 1월 8일부터 버지니아 주상원에서 다뤄지기 시작해 교육소위원회에서 6명 만장

일치, 교육대위원회에선 9대 4, 주상원 전체회의에선 31대 4라는 큰 표차로 통과됐다.

 

주하원의 첫관문인 교육소위원회에서 5대 4로 가결된데 이어 3일 교육대위원회에서 22명중의

과반이상의 지지로 통과될 것으로 보이며 100명중의 67명이나 차지하고 있는 공화당 주하원

의원들이 다수가 지지하고 있어 금명간 최종 승인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