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사태, 미 러시아 제재 본격 돌입

 

푸틴 측근, 전 우크라 전대통령등 11명 제재

오바마 “간섭 계속할 땐 추가 제재 직면할 것” 경고

 

미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본격 돌입했다.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근과 러시아로 망명한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 등 11명을 제재 하고 추가 조치를 경고했다.

 

크림반도의 러시아 귀속이 강행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러시아 지도부와 친러시아계 우크라이나 인사들을 겨냥한 제재에 나섰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17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을 포함해 러시아 정부·의회 관료 7명을 제재하는 내용의 행정명령(EO)을 발동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이와 별도로 이미 발동된 대통령 행정명령에 따라 최근 축출된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비롯한 친 러시아계 우크라이나인 4명을 제재하기로 했다.

 

이로서 미국의 제재 대상에 오른 러시아측 개인은 11명에 달했다.

 

미국의 제재 리스트에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포함되지 않았으나 푸틴의 ‘이너 서클’로 꼽히는 블라디슬라프 수르코프 전 부총리와 세르게이 글라지예프 고문, 드미트리 로고진 부총리, 그리고 국가두마(하원) 지도자 등이 대거 포함됐다.

 

이른바 블랙리스트로 불리는 미국의 특별제재대상(SDN)에 포함된 이들 11명은 미국내 자산이 동결되고 여행도 금지된다.

 

이번 미국의 제재는 냉전이후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취해진것이라고 미 관리들은 강조했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크림의 러시아 귀속을 위한 불법 주민투표를 지원하는 행위를 포함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보전권을 위반하고 있는 러시아 정부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특히 “러시아는 군병력을 크림 지역에서 철수해야 한다”며 “물러서지 않을 경우 정치· 경제적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준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간섭을 지속한다면 국제적으로 고립돼 설 자리를 잃는 것은 물론 더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처벌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 했다.

 

미국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크림 반도에서 물러서지 않을 경우 유럽연합 등 동맹들과 공동으로

러시아 경제와 푸틴 정권에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전방위 제재 조치들을 단계별로 단행할 것임을

미 관리들은 내비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내주 유럽을, 조셉 바이든 부통령은 이번주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를 각각 방문해 유럽연합 국가들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들과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 방안을 논의할 방침 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이해관계에 모두 부합하는 외교적 해법이 여전히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군사적 정면 충돌을 피하고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