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안한 아베 역풍에 미국정부도 신중모드

 

오바마 행정부 환영일색에서 “주목한다” 신중평가

백악관·국무부 “아베, 고노담화 계승 주시” 압박 가능성

 

위안부 등 과거사에 대해 사과안한 아베 신조 일본총리에 대한 미국내 비판기류가 거세지자 미국정부도  환영일색에서 신중평가로 바꾸고 있다

 

백악관과 국무부가 “고노담화를 계승하겠다는 아베총리의 언급을 주시하겠다”고 논평해 향후 전향적인 입장표명을 압박할지 주목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에서도 위안부 문제를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고 피해국 들에게 분명한 사과를 회피하자 미국내에서 본격 역풍이 불고 있다.

 

특히 오바마 행정부가 아베 환영일색에서 신중모드로 다소 바꿔 앞으로 아베총리에게 모종의 압박을 가할지 주목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의 백악관과 국무부 등은 아베 총리의 과거사 언급에 대해 직설적인 평가나 비판을 가하진 않고 있으나 다소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백악관의 패트릭 벤트렐 대변인은 아베 총리의 일본역할 확대에는 환영하면서도 과거사 언급에 대해 서는 “우리는 아베 총리가 고노담화를 포함해 역대 총리들에 의해 표현된 역사인식을 계승한다고 언급한 대목을 주목한다”고 밝혔다.

 

국무부도 아베 총리의 미일동맹 강화 메시지를 호평하면서도 “우리는 과거사와 관련해 전직 총리들에 의해 표출된 견해들을 지지하겠다는 언급을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과거사 문제에서 만큼은 아베 총리가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내에서도 비판받고 있는 기류를 인식해 다소 중립적인 태도로 바꾼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특히 앞으로 아베 총리에게 과거사 문제를 돌파할 수 있는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도록  주문 또는 압박해 나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는 2차세계대전 종전 70주년을 맞아 8월에 담화를 발표할때 위안부 등 과거사에 대한 보다 전향적인 표현을 하도록 미국이 강력 권고할지 주목되고 있다.

 

미국은 동시에 6월에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방문에 맞춰 한일 정상회담이 조기 개최되도록 적극 주선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미국으로서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일 동맹을 한단계 격상시켜 신밀월 시대를 열었으나 한미동맹도 중요하고 한미일 3각 동맹의 복원도 절실하기 때문에 한일 양국에게 보다 적극적인 화해의 행보를 주문 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