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주지사 돌연 동해병기 부결압박 파문

 

주하원 심의 앞두고 주지사참모들 부결로비

선거전에 서명 공약, 일본 위협받고 부결압박

 

동해병기법안을 지지하며 서명까지 약속했던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돌연 주하원의원 들에게 부결을 압박하고 나서 일본의 위협에 굴복했다는 파문이 일고 있다.

 

미국내 교과서에서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 주상원을 통과하고 주하원 절차 에 돌입하려는 순간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주하원의원들을 상대로 부결로비를 벌이고 있어 논란을 사고 있다.

 

버지니아 주하원의 첫관문인 교육소위원회는 29일 공화당 팀 휴고 주하원의원이 상정한 동해 병기법안(HB 11)을 심의하고 표결처리하게 된다.

 

그런데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의 참모들이 교육소위원회 소속 주하원의원 9명을 일일히  찾아다니면서 동해병기법안을 부결시키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해병기 관철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버지니아 주하원 지도부 참모로 부터 주지사측의 부결로비 사실을 들었다”면서 “한인들로서는 분개할 행동”이라고 개탄했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특정 법안에 대해 가부 의견을 피력할 수는 있으나 선거전에서 한인사회에  지지와 서명 약속까지 해놓고서는 당선되고 취임한지 2주일 밖에 안된 싯점에서 정반대로 부결 압박에 나선 것은 정치적으로 부도덕한 행위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주지사들도 특정법안에 대해 가결 또는 부결을 로비할 수는 있으나 문제는 선거전에 한인사회에 나와 서명을 공약해 놓고 정반대의 행동을 보이는 것은 부도덕한 행위로 지탄받을 만한 공약파기로 간주된다”고 밝혔다.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지난해 11월 주지사 선거전에 한인사회에서 기자회견과 심지어 서한까지 들고 나와 동해병기법안을 지지하며 주지사가 되면 서명할 것임을 공약했다.

 

맥컬리프 주지사가 동해병기법안을 부결하도록 압박하고 나선 배경은 주미일본대사인 사사에 겐이치로 대사로 부터 위협을 받고 굴복했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일본대사는 지난해말 서한을 보낸다음 최근엔 맥컬리프 주지사를 직접방문, 동해병기법안이 시행되면 버지니아에 10억달러를 투자해 놓고 250개사가 진출해 있는 일본과의 경제관계에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며 위협한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한 바 있다.

 

미주한인의 목소리 등 한인단체들은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의 공약파기 조짐에 초비상을 걸고  주지사에게 항의 전화걸기와 이메일 보내기 캠페인에 돌입했다.

 

이와함께 동해병기법안이 주상원에서 31대 4라는 압도적 표차로 승인된 만큼 100명가운데 67 명으로 압도하고 있는 공화당 주하원에서 최대한 큰 표차로 최종 승인해 맥컬리프 주지사가 일본 의 위협으로 거부권을 행사하는 사태가 없도록 총력전을 펴기로 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