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오바마 ‘두딸 아버지 마음으로 애도위로’

 

한미정상회담 묵념으로 시작, “내딸과 같은 희생자들..”

사고당일 백악관 성조기 증정, 단원고에 부활의미 목련 보내

 

세월호 대참사속에서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묵념 으로 정상회담을 시작하고 사고당일 백악관에 걸렸던 성조기를 증정한 동시에 단원고에는 부활을 의미하는 목련을 보내는 등으로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시했다.

 

한국이 세월호 대참사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역시   희생자들과 그 가족들, 한국민들 전체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시하는 애도,위로 외교에  주력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을 시작하며 묵념의 시간을 먼저 제의하고 30초간 함께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기리는 묵념을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회담장에 들어선 뒤 인사말을 통해 “오늘 우리의 만남을 사고의 희생자, 그리고 실종자와 사망자들을 기리는 그런 시간으로 먼저 시작했으면 한다”며 “이들을 위해 잠깐 묵념 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한국민들이 깊은 비탄에 빠져 있는 시기에 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박 대통령과 한국 정부가 세월호 침몰사고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오바마대통령은 “미국민을 대표해 이런 사고에 대해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고자 한다”며 “한국의 동맹국으로서 그리고 친구로서 나는 희생자들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토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와함께 세월호 참사를 겪은 한국민에 대한 위로의 마음을 담은 징표로서 사고 당일 백악관에 게양됐던 성조기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삼각 나무 케이스에 담긴 성조기에 대해 “미국에선 군인이나 참전용사가 목숨을 잃었을 때 그들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미국국기를 증정하는 전통이 있다”며 “미국의 전통과 그정신으로 이국기를 대통령과 대한민국국민들에게 미국민을 대표해서 드리도록 하겠다”  고 설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이 국기는 우리의 깊은 애도의 뜻과 어려운 시기에 함께하는 우리의 마음과 그리고 한국을 동맹국이자 우방으로 부르는 미국의 자긍심을 나타내는 그런 국기”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도 “나는 두딸을 가진 아버지이다. 우리 딸들의 나이가 희생당한 학생들과 거의 비슷하다”며 “지금 현재 그 부모님들의 마음이 어떤지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다”고 위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단원고에는 백악관 남쪽마당에 있던 목련묘목을 보냈는데 “이 목련은 봄마다 새로 피는 부활을 의미한다”며 “그 모든 학생들과 의미가 같다. 그들의 아름다운 생명과 또 한미 양국의 우정을 뜻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애도와 위로 외교는 국가재난을 수습해야 하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도움이 될 수 도 있을 것이라고 미 외교협회 스콧 스나이더 선임 연구원은 밝혔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동시에 위기대처능력을 의심받는 지도력 위기를 상기시킬 수 있다고 스나이더 선임 연구원은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이번 세월호 참사에 대처하면서 우왕좌왕하는 바람에 위기대응능력과 지도력을 성토당하고 있다고 스나이더 연구원을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아시아 중시정책에도 불구하고 국방예산삭감 등으로 한반도 유사시에 과연 한국방어공약을 지킬수 있을지 의심을 받고 있다고 스나이더 연구원은 지목했다.

 

이때문에 세월호 참사로 온나라가 비통해 하고 분노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동하는 박근혜 대통령 과 오바마 대통령은 한반도 우발사태에 대처할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한미양국 정상들은 이에따라 이번 서울 정상회담을 통해 애도와 위로의 시간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한국의 위기대응능력을 강화하는데 미국이 적극 지원하고 한반도 우발사태에 대한 준비도 배가시키겠다는 합동 대응책을 확신시켜야 할 것으로 스콧 스나이더 선임연구원은 강조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