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크림투표 불인정, 러시아 제재 경고’

 

백악관 “크림 주민투표 결과 인정 안한다”

“푸틴 물러서지 않으면 서방 벌칙 직면”

 

미국은 러시아 귀속을 선택한 크림 주민투표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러시아가 물러서지 않으면 서방의 강력한 벌칙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로 귀속하는 결정을 내린 크림 반도의 주민투표에 대해 미국은 불인정을 선언하고 국제사회에서 러시아를 고립시키고 경제에 직격탄을 가할 강력한 제재벌칙을 가할 것 임을 공개 경고하고 나섰다.

 

백악관은 16일 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의 주민투표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러시아 귀속을 사실상 선택한데 대해 “이는 우크라이나 헌법과 국제법을 위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단언 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크림에서 실시된 주민투표를 거부한다”며 “이번 주민투표는 우크라이나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므로 국제사회는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카니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의 미래가 우크라이나 정부 없이 결정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 했다.

 

백악관은 특히 러시아가 크림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국제사회의 엄청난 제재벌칙에 직면할 것 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댄 파이퍼 백악관 선임 고문은 이날 NBC방송 일요토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크림에서 물러서지 않는다면 더 고립되고 러시아경제가 더 악화하며 러시아의 영향력이 더 축소 되는 서방의 강력한 벌칙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장을 보냈다.

 

파이퍼 고문은 “러시아가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한 짓은 모두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고, 러시아 및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나쁜 것이었다”면서 “상황이 악화하면 할수록 그들이 치를 대가는 더 커질 것”이라고 압박했다.

 

 

그는 또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해 우크라이나 새 정부를 지원하는 것이 오바마행정부의 최우선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워싱턴 정치권에서는 현재 시간이 걸리더라도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정권유지 자금줄을 조이는 등 치명타를 가하는 전방위 제재조치를 거론하고 있다.

 

정치적 고립안으로 오는 6월 러시아 소치에서 개최될 예정이던 G-8 정상회담에 불참하거나 아예 러시아를 제외시키고 G-7 회담을 다른 곳에서 치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미 의회는 결의안을 채택해 G-8 소치회담 불참과 러시아의 자격정지를 촉구하고 국제축구연맹 (FIFA)에게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개최 결정을 재고해줄 것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제적 제재로 러시아 경제 부활과 푸틴의 정권 유지를 가능하게 해온 러시아산 석유와 천연개스 자금줄을 조여 나가는 광범위한 조치들이 고려되고 있다.

 

미국은 올해부터 미국산 석유와 천연개스 생산과 공급, 수출을 대폭 늘려 유럽등의 러시아산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결국 유가와 개스값 하락으로 러시아 경제에 타격을 가하고 푸틴에게  대가를 치르게 한다는 복안인 것으로 헤리티지 재단 등 미국의 싱크탱크들은 전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