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러시아 전방위 압박 ‘다른 길 가라’

 

오바마 “러시아, 다른 길 가지 않으면 대가 치를 것”

미 상하원 러시아 제재 촉구 결의안 채택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미국이 러시아에게 다른 길을 가라면서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나섰 으나 러시아를 제지할 수 있을지는 극히 불투명한 것으로 지적받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해결할 마땅한 해법을 찾지 못해 부심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미의회 가 러시아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을 겨냥한 전방위 압박카드를 잇따라 꺼내들고 있으나 효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12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에 다른 길을 가라고 촉구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아르세니 야체뉵 우크라이나 총리와 직접 회동하는 모습을 보여줌 으로써 미국이 우크라이나 편에 서 있음을 부각시켰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 러시아군이 주둔하는 것은 국제법 위반이고 우크 라이나가 직면한 가장 큰 위협은 영토보전”이라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분쟁에서 진로를 변경하지 않으면 미국과 국제 사회가 대가를 치르게 할 수밖에 없다”고 강력한 경고장을 보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여전히 외교적 해법을 모색할 기회가 있다고 강조했다.

 

야체뉵 총리는 “우크라이나 정부는 영토 분쟁에서 러시아에 절대로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는 서구 세계의 일부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번 회동은 오는 16일로 예정된 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의 러시아 귀속 투표를 앞두고 미국이 우크라이나 과도 정부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면서 러시아의 시도에 강력히 맞서 나갈 것 임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해석되고 있다.

 

미 연방의회는 이날 미국의 대 러시아 제재와 러시아 병력의 우크라이나 철수를 촉구하는 결의안 을 상하원에서 잇달아 채택했다.

 

연방 상원에선 국제축구연맹(FIFA)에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개최 결정을 재고해줄 것 등을 요구 하는 결의안(S.Res. 378)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결의안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무장병력을 철수하고 이 지역을 우크라이나의 통제권에 돌려주도록 강제하기 위해” 표적제재를 요구했다.

 

또한 러시아의 G-8, 주요 8개국 회원 자격을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연방하원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주권 침해를 규탄하는 내용의 결의안(H. RES. 499)을 찬성 402표, 반대 7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켰다.

 

연방하원 결의안도 오는 6월 러시아 소치에서 열릴 예정인 G8 회담 거부와 함께 흑해함대 주둔군을 제외한 크림반도 군병력 철수 등을 촉구했다.

 

연방하원은 오바마 행정부에게 러시아의 고위관리와 다수 국영은행, 상업기구등에 비자,금융,무역 제재 등을 부과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군사장비 판매를 비롯한 러시아와의 군사 협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연합 국가들의 강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크림반도 합병 코스를 막아낼 수 있을지, 나아가 정면 충돌을 피하고 분쟁을 해결할 수 있을지 회의론이 증폭 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