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위기 러시아 전방위 압박

 

러시아-유가 반토막, 루블화 폭락으로 최대위기

미국-러시아 제재 강화로 푸틴 힘빼기 압박

 

러시아가 유가급락과 루블화 폭락으로 경제붕괴 위기에 내몰리자 미국이 푸틴의 안보파워를 축소 시키려는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다

 

6개월만에 반토막난 국제유가의 급락으로 가장 심각한 직격탄을 맞고 있는 국가는 러시아로 경제붕괴 위기로까지 내몰리고 있어 전세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때 속수무책으로 당했던 미국이 이참에 위기에 빠진 러시아에 반격을 가하려 하고 있어 주시되고 있다.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끄는 러시아는 정부수입의 절반을 석유와 천연개스 수출로 충당해 왔는데 국제유가가 지난 6월에 비해 50%나 급락하며 반토막나 있어 직격탄을 맞고 있다.

 

더욱이 러시아의 루블화는 올들어 45%나 폭락해 있어 경제붕괴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러시아는 루블화를 방어하기 위해 금리를 10.5%에서 17%로 대폭 올렸으나 15일 하루 미 달러화  대비 가치가 10%나 추락해 방어에 실패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자칫하면 러시아는 금융시장불안에 이어 경제가 붕괴될 위기상황에 빠져들면서 1998년 국가 디폴트(채무불이행)가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사태에 대해 미국에선 러시아의 안보파워까지 축소시키려는 힘빼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워싱턴 정치권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코너로 모는 제재강화 등 전방위 압박에 나서 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러시아 국영기업 등에 대해 추가 제재를 가하고 우크라이나에 무기 등 군사 지원을 확대하는 법안에 서명하기로 결정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16일 오바마 대통령이 의회가 최근 통과시킨 ‘우크라이나 자유 지원 법안’에 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연방의회에서 초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강화법안에서 대통령이 추가 제재조치를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에 동의할 뜻이 있음을 밝힌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당초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는 유럽 국가들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밝혔으나 이 법안을 러시아를 더 밀어붙일 지렛대나 압박카드로 활용키로 한 것으로 해석 되고 있다.

 

이 법안은 러시아가 추가 도발하거나 옛 소련국가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에 가스 공급 을 줄일 경우 국영 에너지·방산 기업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이 추가 제재를 가할 수 있게 했다.

 

또 내년부터 2년간 우크라이나에 대전차포, 방공 레이더, 전술 정찰 무인기(드론) 등 3억5000만 달러 상당의 무기를 제공하는 군사지원을 하도록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의 유가급락과 루블화 폭락사태를 계기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완전히 주저 앉혀야 한다는 강경론이 우세하지만 일각에선 지나치게 막다른 코너로 몰면 군사충돌, 나아가 3차 세계대전으로 비화될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Tag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