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러방지, IS파괴 전략 놓고 내부분열

 

총기규제 강화, 대규모 지상군 놓고 공화당과 갈등

9.11 테러직후 초당적 대처와는 상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새로 진화하고 있는 테러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테러방지와 IS 파괴를 위해 초당적 단합을 요청했으나 워싱턴 정치권은 총기규제 강화와 대규모 지상군 투입 등을 놓고 상반된 내부 분열을 겪고 있다

 

9..11 테러직후 초당적 대처와는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효과적인 테러방지와 IS 파괴에 성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는 경고를 받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증폭되고 있는 미국민들의 테러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해 보다 강력한 테러방지와 IS 파괴전략을 추구할 것임을 천명하면서 초당적 단합을 촉구헸다.

 

그러나 공화당 진영은 오바마 전략으로는 테러를 막아내기도, IS를 파괴하기도 불충분하다며 압박만 가하고 있어 단합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IS를 반드시 파괴시킬 것이라고 천명했으나 현재의 IS 파괴전략을 고수할 것임을 강조

했다.

 

더욱이 하지 말아야 할일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이 길고도 값비싼 대가를 치를 지상전에 끌려 들어 가서는 안된다”면서 대규모 미 지상군 파병 주장을 거듭 일축했다.

 

이에 대해 공화당 대선후보들과 연방의원들의 대부분은 현재의 오바마 전략으로는 IS를 파괴할 수 없고  미국에 대한 테러위험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성토하고 있다.

 

마르코 루비오, 테드 쿠르즈 상원의원 등 경선후보들을 포함해 다수의 공화당 인사들은 IS 파괴를 위해선 미국주도의 동맹군이나 나토군이 합동으로 지상군을 파병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샌버나디노 총기난사를 극단주의자가 되버린 두 부부의 자생테러행위로 규정하고  이같은 테러를 막아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워싱턴 의회가 총기규제를 강화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미국의 총기규제강화법은 2012년말 경악시켰던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비극직후인 2013년초에도

실패했고 이번 샌버나디노 총기난사후인 지난주에도 무산된 바 있다.

 

연방상원에서는 2013년이나 이번이나 공화당 의원들의 대다수와 민주당 의원 일부의 반대로 총기규제 강화법안을 잇따라 좌초시키고 있다.

 

현재 워싱턴 의회에선 미국내 총기거래의 40%나 차지하고 있는 총기쇼와 인터넷 ,개인간 거래에서 구멍뚤린 묻지마 거래를 틀어막기 위해 적어도 총기쇼와 인터넷 거래에선 총기구입자들에 대한 신원 조회를 반드시 사전실시하고 군사용 고성능무기를 금지하는 총기규제 강화법안이 나와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연방의회에 요구한 비자면제국 출신들에 대한 미국입국심사 강화에는 이견이 별로 없어 올연말안에 법제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시리아난민 수용 여부를 놓고서는 민주, 공화 양당이 상반된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