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한 여행경보 7개월 만에 재발령

 

미 국무부 “어떤 형태로든 북한 여행하지 말라” 강력 권고

실수 위법은 물론 합법, 단체관광시에도 체포, 억류 위험

 

미국이 북한을 방문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하는 여행 경보를 7개월만에 다시 발령했다.

 

미국정부는 북한을 방문하면 실수로 위법행위를 했을때는 물론 합법방문,단체관광시에도 체포, 장기억류, 과도한 벌금과 실형에 처해질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정부가 미국시민들에게 북한을 방문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고하는 북한여행 경보를 발령했다.

 

미 국무부는 20일자로 자체 웹사이트에 (http://travel.state.gov/content/travel/en.html) 장문의 공지문을 게재하고 북한 여행경보를 다시 발령했다.

 

이는 지난 4월 15일 자로 북한 여행경보를 발령한 지 7개월 만이다.

 

미 국무부는 북한 여행 경보를 통해 “미국시민은 어떤 형태로든 북한을 여행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 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경고는 “북한을 방문하는 미국시민들은 북한당국이 자국의 형법을 임의로 적용하면서 체포 하고 장기 억류하며 엄청난 벌금과 실형에 처할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경고는 “북한 당국은 비자없이 북한 영토에 고의 또는 실수로 넘어간 미국 시민뿐만 아니라 합법적 비자로 입국한 미국 시민까지 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이어 “단체관광을 하거나 여행 가이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북한당국이 구금 또는 체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국무부는 특히 “북한의 보안당국은 종교적 또는 정치적 활동에 관여한다는 이유로 스파이 혐의를 자백 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또 “북한당국은 북한 내부를 마음대로 여행하거나 북한주민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려는 시도를 간첩행위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USB나 모빌폰 등 휴대용 전자기기에 담겨 있는 정보들을 트집잡혀 혹독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미국정부는 만약 북한 방문시 문제가 발생하면 미국민에 대한 영사서비스를 대리하고 있는 북한주재 스웨덴 대사관이나 중국주재 미국대사관과 접촉해 달라며 연락처를 공지했다.

 

북한은 1년전인 지난해 11월초 한국계 케네스 배씨 등 억류중이던 미국시민들을 모두 석방했으나 자주 체포와 억류사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