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병기 법안’ 버지니아 상원 상임위 통과

 

주상원 교육보건위, 찬성 9, 반대 4표

7단계중 두번째 관문돌파, 내주 상원전체회의

 

미국내 교과서에서 동해를 표기하려는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주 상원 상임위원회까지 통과해

보다 가시화되고 있다.

 

동해병기법안은 주상원 교육보건위원회에서 9대 4로 승인받았으며 내주중 상원 전체회의에서 가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의 버지니아주 공립학교 교과서에서 사라진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이 주상원의 두번째 관문까지 넘어 반환점에 도달하고 있다.

 

동해병기법안은 버지니아 주상원 교육보건위원회에서 가결돼 상원 전체회의에 넘겨졌다.

 

버지니아주 상원 교육보건위원회는 16일 민주당 데이브 마스텐 상원의원이 상정하고 공화당 리처드 블랙 상원의원이 가세한 동해병기법안을 심의한후 표결에 부쳐 찬성 9표, 반대 4표로 가결했다.

 

지난해에는 찬성 7, 반대 8 단 한표차이로 부결된바 있으나 이번에는 큰 표차로 승인된 것이다.

 

다만 올해 표결에서도 지난해 반대했던 공화 1명과 민주 1명, 그리고 지난해에는 찬성했던 민주  2명 등 모두 4명이 반대표를 던져 일본의 강력한 로비가 여파를 미치고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

 

동해병기법안을 주도하고 있는 ‘미주 한인의 목소리’의 피터 김 회장은 “만장일치를 기대했다가 4명의 반대표가 나와 일본로비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됐다”며 “동해병기법안은 상원 전체 회의에서도 무난하게 통과할것으로 믿지만 하원절차에서 낙관만 할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피터 김 회장은 “일본측이 상원 대신 하원을 상대로 집중적인 로비를 하고 있다는 정보가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동해병기법안은 버지니아주 교육위원회가 승인한 모든 교과서에 ‘일본해'(Sea of Japan)가 언급될 때는 ‘동해'(East Sea)도 함께 소개해야 한다고 의무화하고 있다.

 

 

 

동해병기법안은 이에앞서 지난 13일 교육보건위원회 산하 교육소위원회에서 6명의 상원의원들 만장일치로 가결된 바 있다.

 

이제 동해병기법안은 이르면 내주중 상원 전체회의에서 가결해야 하고 더욱 힘겨운 주하원에서도  3단계 절차를 밟아야 한다.

 

주상하원을 모두 통과한후 주지사가 서명해야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된다.

 

미주한인의 목소리 은정기 상임위원장은 “일본의 로비를 일축하고 동해병기법안을 최종 승인받기 위해 우리 한인들이 주상하원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고 이메일을 보내는 등 동참해달라”고 호소 했다.

 

일본정부는 현재 주미 일본대사관을 통해 대형 로펌까지 고용하고 동해병기법안을 버지니아주 하원에서 부결시키려는 로비전을 펼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