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병기 미국내 각주로 확산

 

한인 많은 뉴욕 뉴저지 의회 법안상정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조지아 등도 추진

 

미국 교과서에서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에서 성공을 거두자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각주들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뉴욕, 뉴저지에서 즉각 법안이 상정된데 이어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조지아 등에서도 동해병기 법안이 잇따라 추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내에서 처음으로 교과서에서 빼앗긴 동해를 되찾을 수 있는 동해병기 법안이 버지니아 주의회의 6단계 관문을 모두 넘어 사실상 확정되자 미 전역으로 즉각 확산되고 있다.

 

동해병기 법안은 특히 한인들이 많이 몰려 살고 있는 뉴욕, 뉴저지를 시작으로 캘리포니아, 일리 노이, 조지아 등에서도 추진되기 시작했다.

 

버지니아 주의회가 동해병기법안을 최종 통과시킨지 하루 만인 7일 뉴욕과 뉴저지주 의원들이 비슷한 내용의 법안을 주의회에 발의했다.

 

뉴욕주 의회에선 민주당의 토비 앤 스타비스키 상원의원과 에드워드 브라운스타인 하원 의원이 교과서 동해병기법안을 주 상하원에 각각 발의했다.

 

또 뉴저지주 의회에서는 민주당의 조셉 라가나 하원의원과 고든 존슨 하원의원이 주정부의 공식 업무에 동해 단독 표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공동 발의했는데 한인단체들은 승인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이 법안을 교과서 동해병기법안으로 변경해 추진키로 했다.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등 한인 인구들이 많은 지역에서는 한인단체들이 일제히 동해병기법안을  해당 주의회에서 성사시키려는 캠페인에 돌입할 채비를 하고 있다.

 

이에앞서 조지아주에선 한반도 동쪽 해역을 동해로 명시한 결의안을 주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 시킨 바 있다.

 

동해병기를 위한 미주한인사회의 캠페인은 버지니아 한인들의 풀뿌리 민초 운동을 모델로 삼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버지니아 동해병기 관철 캠페인을 주도해온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동해병기 법안을 버지니아에서 먼저 통과시킨 후 미 전역, 연방차원으로 확산시키는게 당초 목표였다”면서 “각지역 한인단체들에게 경험과 노하후를 얼마든지 알려줘 확산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피터 김 회장은 이와함께 “버지니아는 텍사스를 비롯한 7개주와 공동으로 공립학교 교과서를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 공급회사들이 동해를 병기한 교과서를 발간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미국에서 동해병기법안과 같은 법안들을 최종 성사시키기 위해선 일본의 방해공작을 물리치기 위해서라도 조용하고 은밀하게 맨투맨 작전을 펼쳐야 하는데 한인단체들이나 미정치인 들이 보여주기 위한 경쟁만 벌인다면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