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원 60% 불체자 구제 지지

 

시민권 36%, 합법신분만 22%, 추방 39%

공화하원지도부 경선마치고 올하반기 추진할 듯

 

이민개혁에 대해 공화당원들은 보수파들까지 포함해 60% 가까이 불법이민자 구제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공화당 하원 지도부가 올 하반기에 행동에 나설지 주목되고 있다.

 

공화당원들은 서류미비자들에 대해 시민권까지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36%, 시민권을 제외한  합법신분을 부여하자는 입장이 22%로 모두 58%가 구제에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 하원 지도부가 이민개혁을 미루면서 당내에서 서류미비자 구제를 반대하는 부정적인 시각 이 많기 때문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실상은 지지론이 더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화당원, 특히 보수파 공화당원들 까지 57~58%는 서류미비자들을 구제하는데 찬성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CBS 뉴스의 조사 결과 공화당원 전체에선 36%가 서류미비자 시민권 허용에 찬성했고 22%는 시민권을 제외하되 합법체류를 허용하는데 지지해 모두 58%가 불체자 구제에 찬성했다.

 

반면 39%는 서류미비자들에게 출국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보수파임을 밝힌 공화당원들도 전체 공화당원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파 공화당원들은 34%가 서류미비자 시민권 허용에 찬성했고 23%는 시민권을 제외하고  합법신분만 허용하는 방안을 지지해 모두 57%가 긍정적 입장인 것으로 집계됐다.

 

결국 중도파 공화당원이든지, 보수파 이든지 서류미비자 구제에 있어서는 단 1% 밖에 차이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보수파들이 사면이라고 결사반대하고 있는 서류미비자들에 대한 미국시민권허용 방안에선 공화당 전체와 보수파들이 36대 34%로 2포인트 차이밖에 나지 않아 거의 흡사한 것으로 밝혀 졌다.

 

불법이민자들을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공화당 전체에선 39%인데 비해 보수 강경파 들에선 41%로 고작 2포인트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문에 공화당 하원 지도부가 당내 다수의 반대로 이민개혁을 다루지 못하는게 아니라 11월  중간선거와 2016년 차기 대선을 겨냥한 정치적 계산으로 이민개혁을 미루고 있다는 해석을 낳고 있다.

 

이에따라 공화당 하원지도부가 올 중간선거를 위한 당내경선이 끝나는 6월말 이후에는 이민개혁

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공화당 하원지도부는 현역 의원들이 이민개혁때문에 보수강경파들로 부터 집중타를 맞지 않도록 하기 위해 6월말까지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다음 올하반기에는 이민개혁법안 마무리 작업에 착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