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이민행정명령 시기,폭 막판 부심

 

낙선위기 민주당 상원의원들 조기 단행 반대

이민옹호단체들 지연이나 축소시 값비싼 대가 경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민행정명령의 시기와 폭을 놓고 민주당내에서 엇갈린 소리를 듣고 있어  해법 찾기에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1월 중간선거에서 낙선위기에 몰린 민주당 현역 상원의원들이 대통령의 이민행정명령 강행에 공개 반대하고 나선 반면 이민단체들은 지연이나 축소는 안된다고 압박하고 있다.

 

이민개혁법안이 연방의회에서 무산됨에 따라 대통령 행정명령으로 독자행동에 나설 것임을 선언 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타이밍과 구제폭을 놓고 막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같은 민주당내에서도 서로 상반된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1월 4일 중간선거에서 수성에 힘겨운 투쟁을 벌이고 있는 상당수 민주당 현역 상원의원 들이 공개적으로 오바마 대통령에게 이민행정명령을 미루거나 신중히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 백악관을 고민에 빠트리고 있다.

 

공화당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는 노스 캐롤라이나 출신 민주당 케이 헤이건 상원의원은 “이민 문제는 대통령의 행정 명령이 아니라 연방의회의 입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행정명령 단행을 반대하고 나섰다.

 

역시 수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칸소의 민주당 마크 프라이어 상원의원은 “대통령이 자신의 길을 가지 못한다고 해서 의회를 제쳐두고 일방 통행하라는 백지수표를 부여받은 것은 아니다”라 면서 이민행정 명령에 반대했다.

 

이들 두 현역 연방상원의원들 처럼 공화당우세지역에서 낙선위기에 몰려 힘겨운 투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 상원의원들은 오바마대통령이 일방적인 이민행정명령을 내리지 말거나 적어도 11월 중간선거 이후로 미뤄주기를 공공연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재 상원의원직을 빼앗길지도 모르는 위태로운 민주당 현역 상원의원들은 4~5명이나 되며 은퇴 하는 자리까지 포함하면 7석을 상실해 상원 다수당을 넘겨줄 위기를 겪고 있다.

 

그때문인 듯 연방상원 다수당 유지에 비상이 걸린 민주당 상원지도부 마저 오바마 대통령의 독자 적인 이민행정 명령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연방상원에서 이민개혁을 주도했던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이민소위원장은 당초 오바마 대통령이  10월까지는 이민행정명령을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해왔으나 이제는 언급하기를 피하고 있다.

 

민주당 상원을 이끌고 있는 해리 리드 상원대표와 딕 더빈 원내총무도 오바마 대통령이 단행을 공약한 대통령 이민행정명령을 11월 선거전에 발표하고 서류미비자 500만명을 구제한다는 내용 에 대해 찬반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 이민옹호단체들은 “오바마 대통령이나 민주당지도부가 이민행정명령을 11월 선거후로 지연 시키거나 구제폭을 대폭 축소한다면 이민사회로부터 배신 행위로 간주돼 이번 11월 중간선거는 물론 2016년 차기대선에서 민주당이 값비싼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틈바구니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과연 어떤 타이밍과 구제폭을 최종 선택하게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