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

 

오바마-시진핑 긴급 전화 통화 대북 공동 대응 합의

영향력 미칠 안보리 결의 등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 강조

 

미국과 중국의 정상들이 긴급 전화대화를 갖고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도발에 나서려는 북한에 대해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는데 합의했다고 백악관이 발표했다.

 

이에따라 대북제재 수위를 놓고 갈등을 빚어온 양국이 새로운 제재조치를 조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의 도발 행동에 대해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해 대북 공조를 되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5일 긴급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핵실험 실시와 장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 예고에 따른 공동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미중 정상들은 이번 협의에서 북한의 ‘위성’ 발사를 “탄도미사일 실험”이라고 규정하고 “이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배되는 도발적이고 안정을 해치는 행위”라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백악관 이 밝혔다.

 

양국 정상은 특히 “영향력이 강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하고 단합된 국제사회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두 정상은 또 “미중양국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용인할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미중 정상들의 이같은 합의로 북한이 4차 핵실험을 실시한데 이어 장거리 미사일 까지 시험발사할 경우

안보리 차원에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를 채택하는데 공조할 것임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말 존 케리 국무장관과 왕이 외교부장간의 베이징 외교장관 회담에서 대북제재 수위를  놓고 정면충돌해 사실상 중단돼온 새 대북제재에 대한 조율이 곧 재개되고 채택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다만 미국은 그동안 요구해온 전방위 대북제재 조치들을 다소 완화해야 중국과 최종 조율할 수 있을 것 으로 ‘관측되고 있다.

 

미국은 그동안 중국에게 기존의 대북제재 대상을 대폭 확대하는 동시에 북한에 대한 석유공급과 광물 수입등 교역을 축소하고 선박, 항공기 운항도 제한하며 북한정권의 돈줄까지 차단하는 보다 강력한 제재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압박해왔다.

 

미국의 연방의회는 이에 맞춰 북한과 거래하는 제 3국의 개인과 기업까지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담은 북한제재 이행 법안을 하원에서 통과시킨데 이어 내주 상원에서도 최종 가결할 채비를 하고 있다.

 

북한은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에 연료를 주입하는 움직임이 포착돼 2~3일내에  발사준비를 완료하고 10일을 전후해 발사를 강행할 것으로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