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33년만에 쿠바 테러지원국 해제

 

오바마, 카스트로 회동 직후에 해제 결정

미국-쿠바 국교정상화를 위한 걸림돌 제거

 

미국이 쿠바를 테러지원국에서 33년만에 해제키로 결정했다.

 

이에따라 미국과 쿠바가 국교정상화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반세기만에 국교정상화에 나선 미국과 쿠바가 테러지원국이라는 핵심 걸림돌을 제거하고 본격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은 14일 쿠바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1982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지 33년만에 제외시킨 것이다.

 

이로서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는 이란, 시리아, 수단 등 단 세나라만 남게 됐다.

 

북한은 부시행정부 시절인 2008년 1월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됐으나 최근에는 재지정문제가 거론 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쿠바가 지난 6개월간 테러조직들을 지원한 바 없고 앞으로도 지원하지 않을 것 으로 판단해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키로 결정했다”고 의회에 통보했다.

 

미 연방의회는 앞으로 45일간 이를 검토하는 기간을 갖게 되지만 별도의 금지 법안을 가결하지 않는 한  테러지원국 해제를 막지는 못하게 된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1일 양국 정상간 회동으로는 59년만에 처음으로 라울 카스트로 쿠바 대통령과  비공식 정상회담을 가진후 곧바로 테러지원국 해제 결정을 내린 것이다.

 

미국이 쿠바를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함으로써 양국간 국교정상화에 속도를 낼수 있게 된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미국과 쿠바가 국교를 정상화하려면 테러지원국 해제가 필수 사전조치였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미국과 쿠바는 워싱턴과 아바나에 상주 대사관을 다시 개설하는 국교정상화 조치에 본격 속도 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양국간 국교정상화가 완료되기 까지는 선결해야 할 쟁점들이 아직 남아 있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미국측은 아바나 주재 미국 외교관들의 쿠바내 자유로운 여행과 쿠바인들의 제한없는 미대사관 접근을  허용해야 대사관을 개설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쿠바측은 미국이 자국의 정치,경제 체제까지 전파하거나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맞서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