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드 한국배치, 세컨더리 제재 본격화 시사

 

미 언론들 “케리 중국행동 없으면 사드 배치 등 강행 경고”

미중 외교장관 대북제재 수위 합의실패에도 압박 계속

 

미국이 중국의 고강도 대북제재 거부로 합의에 실패함에 따라 사드의 한국배치와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 를 본격 추진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미국은 앞으로 수일동안 유엔에서 이뤄질 협상에서 중국이 보다 강력한 대북제재에 동의하도록 요구해  보고 행동이 없으면 북한과 중국을 동시에 압박하는 카드를 사용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미국이 중국으로 부터 고강도 대북제재를 거부당하자 두가지 대중국 압박카드를 본격 꺼내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과 뉴욕 타임스 등 미 언론들이 27일 보도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4시간이상의 담판성 회담에도 불구하고 고강도 대북제재  를 거부당하자 중국 한복판, 지도부 면전에서 경고장을 보냈다고 이들 미 언론들은 전했다.

 

케리 국무장관은  “중국이 북한을 억제하는데 행동하지 않으면 미국은 자국민과 동맹국들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욕 타임스와 월스트리트 저널은 케리 장관의 이번 경고는 사드(THAAD) 즉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한국 배치와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를 언급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에따라 미국은 한국정부가 최근 공개 언급하고 나선 사드의 한국배치를 본격 추진할 가능성이 높아 지고 있다고 미 언론들은 내다보고 있다.

 

또한 북한과 거래하는 제 3국의 기업이나 은행들이 미국의 금융시스템에는 접근하지 못해 주로 중국 기업들과 은행들이 심각한 타격 을 입을 수 있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실행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미 언론들은 관측하고 있다.

 

미국이 이 두가지 조치를 강행할 경우 중국과 정면 충돌하며 한반도 긴장이 급격히 고조될 것으로 우려 되고 있다.

 

중국은 사드는 북한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감시하려는 시도라고 강하게 반대 하고 미국이 북한 핵문제를 이용해 북핵장사를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반면 미국은 세컨더리 보이콧을 단행할 경우 북한과의 교역과 외환결제를 대부분 담당하고 중국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줄수는 있으나 미국도 곧바로 보복당할게 분명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다만 중국이 앞으로 수일동안 유엔에서 펼쳐질 추가 대북제재 협상에서 한미일이 수용할 수 있는 일부 제재강화조치에 동의하고 미국이 역효과를 우려해 한발 물러서면 정면 충돌을 피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