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동해 탈환” 입법화 출정

 

버지니아 주의회 동해병기 입법 본격화

미국내 교과서 ‘동해병기’ 가시화 주목

 

미국내 교과서에서 사라진 동해 이름을 되찾으려는 동해병기 입법화가 ‘동해탈환‘ 출정식까지 갖고 본격화되고 있다

 

버지니아 주 상하원에서는 동해병기법안이 승인될 가능성이 높아 미국에선 처음으로 주차원에서

공립교과서에 동해병기가 성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교과서에서 빼앗긴 동해 이름을 탈환하려는 미주 한인들의 풀뿌리 민초 운동이 2014년 새해

벽두부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의 수도, 워싱턴 인근인 버지니아주의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새해 들어 본격 추진되고 있고 통과 가능성도 높아 가시화되고 있다.

 

워싱턴 한인 사회에서는 8일 회기를 시작하는 버지니아 주의회의 개회를 이틀 앞두고 ‘동해탈환 출정식’까지 개최하고 동해병기 법안의 성사를 다짐했다.

 

풀뿌리 시민운동으로 동해병기 캠페인을 벌여온 ‘미주 한인의 목소리'(VoKA)는 6일 버지니아주 한인타운인 애난데일에서 ‘동해탈환 출정식’을 갖고 주 상하원에 상정된 동해병기 법안을 반드시 승인받기 위한 파이널 푸시에 돌입했다.

 

특히 이번 출정식에는 동해병기 법안들을 상정한 민주당의 데이브 마스덴 상원의원, 공화당의 리처드 블랙 상원의원, 공화당의 팀 휴고 하원의원 등 ‘친한파 3인방’이 직접 참석해 동해병기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버지니아 주 상하원에 상정된 동해병기법안은 버지니아주 교육위원회가 승인한 모든 교과서에 ‘일본해'(Sea of Japan)가 언급될 때는 ‘동해'(East Sea)도 함께 소개돼야 한다는 동해병기를 의무화 하고 있다.

 

동해병기법안은 주의회 상하원에서 각 해당상임위원회인 교육위원회와 전체회의를 통과해야 하며  상하원 조율 작업과 주지사 서명을 거쳐 최종 확정되면 오는 7월 1일부터 발효된다.

 

 

동해병기법안은 지난해 상원교육위원회에서 찬성 7표, 반대 8표로 아깝게 부결됐으나 이번에는

비교적 압도적 지지로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주 한인의 목소리’의 피터 김 회장은 “주 상하원에서 양당의 지도부급 의원들이 법안을 직접 상정해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어 이번에는 법안 통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해 버지니아 주선거시 주의회 의원들이 앞다투어 동해병기에 지지하고 나섰고 11일 취임하는 민주당의 테리 매컬리프 신임 버지니아 주지사는 동해병기법안에 서명할 것임을 약속해 놓고 있다.

 

피터 김 회장은 “그러나 일본의 거센 방해공작이 시작됐기 때문에 아직은 아무도 장담할수 없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을 풀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피터 김 회장은 이에따라 “주의회가 활동하는 앞으로 60일간 동해탈환을 위한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한인들이 힘을 합쳐 지지대열에 나서는 것은 물론 지역구 의원들 에게 이메일 보내기와 5달러 모금 운동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