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병기저지위해 일본대사가 주지사 위협

 

사사에 주미대사 맥컬리프 주지사에 으름장
맥컬리프 주지사 한인사회에 서명 약속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가결될 조짐을 보이자 일본이 주미대사까지 직접 나서 테리 맥컬 리프 신임 주지사에게 서명하지 말도록 압박하고 있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맥컬리프 신임 버지니아 주지사는 그러나 한인사회에 동해병기법안의 전폭 지지와 서명을 약속한 바 있어 일본측 압박을 일축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내 교과서에서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 법안이 버지니아주 상원에서 압도적 지지로 통과 된데 이어 이르면 다음주부터 주하원 절차에 돌입해 역사적인 성사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를 감지한 듯 동해병기법안을 저지하려는 일본정부의 방해작전은 이제 주미일본 대사가 직접 나서 테리 맥컬 리프 신임 버지니아 주지사를 압박하는 시도로 전개되고 있다.

일본의 주미대사인 사사에 겐이치로 대사는 새로 취임한 민주당 소속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서한을 보낸 다음 직접 방문해 동해병기법안이 시행되면 일본과의 경제관계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며 서명하지 말 것을 위협한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했다.

사사에 대사는 맥컬리프 주지사가 취임하기 직전 서한을 보냈고 22일에는 리치몬드로 직접 찾아가 일본측이 버지니아에 10억달러를 직접 투자해 놓고 있고 250개 일본회사들이 진출해 있으며 막대한 수출시장임을 상기시킨 것으로 맥컬리프 주지사를 압박한 것으로 이신문은 전했다.

하지만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지난해 10월 주지사 선거전에서 한인사회에 직접 나와 동해 병기법안을 전폭 지지하고 주지사가 되면 서명할 것임을 약속해 놓고 있다.

동해병기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맥컬리프 주지사는 문서와 기자회견으로 동해병기법안에 대한 지지입장과 서명약속을 해놓고 있다”면서 일본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주의회에서 통과되면 서명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피터 김 회장은 “현재의 주지사 참모들이 선거전에서의 서명약속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지만 그때 선거 참모들은 현재 다른 부서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명백한 증거자료들이 있는 만큼
맥컬리프 주지사에게 이를 상기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환점을 돈 동해병기 법안은 이제 주하원 절차에 돌입할 채비를 하고 있다.

버지니아 주하원은 이르면 오는 29일 교육 소위원회에서 동해병기법안을 심의하고 표결처리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교육소위원회에서 통과되면 곧바로 교육대위원회에서 다뤄지고 가결시에는 주하원 전체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지게 된다.

버지니아 주하원에서 동해병기법안을 상정한 친한파 팀 휴고 주하원의원은 공화당 주하원의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이라는 점에서 버지니아 주 하원의원 100명 가운데 67명이나 차지하고 있는 공화당 주하원의원 다수의 지지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