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병기법안 의회통과, 마침내 해냈다

 

버지니아 주하원 81대 15로 최종 통과

주지사 서명도 확실시, 미 교과서 동해병기 새역사

 

미국 교과서에서 동해를 되살리려는 동해병기법안이 마침내 버지니아 주하원에서도 81대 15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해 최종 승인됐다.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도 서명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확실시돼 미국교과서에서 처음 으로 동해를 병기하게 되는 새 역사를 쓰고 있다.

 

미국에서는 처음으로 교과서에서 사라진 동해를 되살릴 수 있는 동해병기법안이 마침내 버지니아  주 의회에서 확정됐다.

 

동해병기법안은 6일 버지니아 주하원 전체회의에서 찬성 81대 반대 15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최종 승인받았다.

 

공화당의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 팀 휴고 주하원의원이 주도한 동해병기법안(HB 11)은 버지 니아 주하원의원 100명가운데 67명이나 차지하고 있는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전폭 지지했고  민주당 반대도 와해되면서 압도적인 격차로 마지막 의회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북버지니아에서 내려간 사람들과 리치먼드쪽에서 몰려든 한인들은 동해병기 법안이 마침내 주의회 모든 관문을 통과하자 박수를 치며 환호하고 자부심과 감격의 순간을 누렸다.

 

동해병기 관철 캠페인을 주도해온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1년이상 주의원들을 만나 진실을 알리고 한인들이 하나로 뭉쳐 우리 목소리를 전달해 마침내 동해병기를 관철해냈다”면서  역사의 진실과 한인들의 진심을 알아준 의원들과 동참해준 한인들에게 감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앞서 동해병기법안은 주상원에서도 31대 4라는 압도적 표차로 통과된 바 있다.

 

이로서 동해병기법안은 민주당 소속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의 서명만을 남겨두게 됐는데

서명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주미일본대사의 위협성 요구와 일본측 로비스트들의 집요한 방해작전으로 테리 맥컬리프 버지 니아 주지사는 한때 부결압박에 직접 개입해 한인사회를 배반하는 듯한 태도를 취했으나 이제는 법안 통과시 서명하겠다는 입장으로 돌아서 있다.

 

특히 맥컬리프 주지사는 자신이 거부권을 행사해도 주의회에서 3분의 2 찬성으로 거부권까지 일축시킬 것이기 때문에 동해병기법안을 더이상 비토할 수 없는 처지인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해병기법안은 주지사가 서명하면 7월 1일 부터 발효시행된다.

 

동해병기법이 시행되면 7월 1일이후 버지니아 주 교육위원회가 교체하는 교과서에서는 일본해를 언급할 때 마다 East Sea(동해)를 함께 병기하게 된다.

 

동해병기법안의 최종 확정은 한인들의 풀뿌리 민초운동이 일본의 집요한 전방위 방해공작을 뚫고  관철해낸 역사적인 승리로 평가되고 있다.

 

미주한인의 목소리의 피터 김 회장과 은정기 상임위원장 등은 열일을 제쳐두고 사비를 들여가며

버지니아 주 상하원의원들을 일일히 만나 동해병기의 필요성을 각인시켜왔고 주지사 후보들을 비롯 거의 모든 공직후보들로 부터 지지서명까지 받았다.

 

일본측은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대사를 내세워 맥컬리프 주지사에게 경제협력 타격을 위협했고 7만 5천달러를 주고 로비스트를 고용해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를 로비했으나 성사를 거두기는 커녕 오히려 공화당의 단결만 불러오는 역풍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