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이민개혁 11월 선거직후 가능

 

올해 어렵지만 완전 포기 아니고 타이밍이 문제

11월 4일 선거직후 레임덕 회기 성사가능성 주목

 

공화당 하원 지도부는 이민개혁을 완전 포기한 것이 아니며 11월 중간선거 직후에 성사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새해 벽두부터 이민개혁을 추진하던 공화당 지도부가 돌연 회의적인 입장으로 돌아섰으나 완전 포기는 아님을 강조하고 있으며 11월 4일 중간선거 직후에는 가능할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존 베이너 하원의장과 폴 라이언 하원예산위원장 등 공화당 하원 지도부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에 대한 의심과 불신이 너무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이민개혁법안을 올해에 추진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공표했다.

 

미치 맥코넬 공화당 상원대표도 “이민개혁에 대한 상하원간의 입장차이는 해소하기 어려운 상황” 이라며 선거의 해인 올해 이민개혁법안을 성사시킬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공화당 지도부가 이민개혁을 완전 포기했기 때문이 아니라 타이밍 때문에 늦추고 있는 것  으로 해석되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는 전했다.

 

공화당 지도부는 역시 이민개혁을 11월 4일 중간선거 이전 보다는 이후에 추진하는게 낫다는  판단을 내리고 이민개혁 추진 속도를 대폭 늦추려는 것으로 미 언론들은 해석했다.

 

공화당 지도부는 선거전에 이민개혁법안을 추진할 경우 공화당내부의 분열상만 드러내고 민주당 에게 정치적 이익이 돌아갈 것으로 판단해 전격적으로 태도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 타임스 는 밝혔다.

 

특히 공화당이 중간선거 승리를 위해선 최대 무기인 오바마 케어를 집중 공략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민개혁을 놓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나 민주당과 타협에 나설 수 없기 때문에 이민개혁 타이밍 을 선거이후로 미루려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현재 공화당 진영에서는 11월 4일 중간선거가 끝난 직후인 이른바 레임덕 회기에 이민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이민개혁 지지파들까지 포함해 8대 2의 비율로 이민개혁 타이밍은 선거직후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아예 2016년 대통령 선거를 겨냥해 2015년에나 이민개혁을 성사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으로 미루어 이민개혁법안은 올해 다뤄지더라도 11월 4일 중간선거가 끝난 직후 부터 추진되기 시작해 11월말 추수감사절에서 12월 25일 성탄절 직전에 최종 성사될 가능성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화당 지도부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으로 부터 경제 현안에 대한 양보와 타협을 얻어낼 경우 이민개혁도 앞당겨 추진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뉴욕 타임스는 전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