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국 핵무장 용인, 미군 철수’ 언급 파문

 

NYT 인터뷰 ‘한국과 일본 핵무장 용인’ 시사

“분담금 획기적으로 안올리면 미군 철수할 것”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한국의 핵무장을 용인하고 방위비 분담금을 늘리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할 수도 있다고 언급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트럼프 후보의 이런 언급은 핵무장 경쟁을 막아온 기존의 미국정책과 배치되는 것이자 미국우선주의를 내세우면서 비용은 다른 나라에게 전담시키겠다는 위험한 외교정책으로 논란을 겪고 있다.

 

막말 뿐만 아니라 외교 문외한 이라는 혹평을 받고 있는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한국의 핵무장 용인과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하고 나서 거센 논란을 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외교전반에 관한 입장을 밝히면서 현재의 미국 정책 과는 동떨어진 외교정책들을 거침없이 제시해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트럼프 후보는 한국과 일본의 핵무장을 미국이 용인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한국과 일본내에서 독자적인 핵무장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를 허용할 것이냐는 물음에 대해 트럼프 후보는 “미국이 현재의 길을 계속 걷는다면 약해질 것이고 그러면 한국과 일본은 자국의 안보를 위해 스스로 핵무장을 시도할 것”이라며 “따라서 언젠가는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욕 타임스는 트럼프 후보의 이같은 답변이 한국의 핵무장을 용인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동북아 지역에서 핵무장 확산을 막아온 역대 미국정부들의 외교안보정책과는 배치된 입장이어서 큰 파장이 일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 등 다른 미 언론들은 지적하고 있다.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주장해온 트럼프 후보는 아예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까지 시사하고 나섰다.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을 늘리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트럼프 후보는 “기쁘 지는 않지만 그렇게 할 것”이라고 못박고 “우리는 엄청난 돈을 쏟아부을 능력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후보는 “나는 한국이나 일본이 분담금을 올릴 것으로 생각하지만 올리지 않는다면 정말로 미군 들을 철수시킬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후보는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으로 한해 9200억원(미화 8억 3000만달러)을 내고 있다는 반박에 도 불구하고 “그것은 푼돈에 지나지 않는다”고 무임승차론을 굽히지 않아왔는데 이제 주한미군 철수 까지 위협하고 나선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트럼프 후보의 외교정책에 대해 뉴욕 타임스는 ‘미국우선’을 내걸고 ‘다른 나라들이 비용은 내라’는 정책이라고 평했다.

 

NBC방송은 “트럼프 후보는 세계 어느 지역에 대해서도 전혀 교육받지 못한 것 같다”며 외교 문외한의 위험한 외교 발언으로 경고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