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너 ‘국경위기 해소시 즉각 이민개혁 가능’

 

하원의장 최근 잇따라 이민개혁 의지 재천명

오바마 이민행정명령 저지냐, 차기대선 이민자표 잡기냐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국경위기 해소시 즉각 이민개혁법을 성사시킬 수 있다고 강조해 이민개혁 희망을 되살리고 있다.

 

다만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연말 이민행정명령 강행을 저지하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내년 차기 대선전에서 이민자 표심을 잡기 위한 것인지 불투명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올해 이민개혁을 무산시킨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최근들어 다시 이민개혁의지를 잇따라 천명하고 나서 공화당의 이민개혁법 재추진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밀입국 아동 봇물 사태라는 예기치 않은 국경위기 때문에 올해 이민개혁 법안의 성사를 미룰 수 밖에 없었던 것이지 이민개혁 의지가 바뀐 것은 아님을 강조하고 나섰다.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28일 ABC 방송 일요토론인 ‘This Week’에 출연해 “나는 2012년 선거직후 부터 이제는 이민개혁을 해야 할때라고 말해왔고 그 진의는 그때나 지금이나 같다”고 강조했다.

 

베이너 하원의장은 특히 “워싱턴에서 현재 초당적이고 즉각적으로 해낼수 있는 유일한 대형 과제 는 바로 이민개혁”이라며 “공화당의 지지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이를 위해선 실질적인 국경안전부터 확보해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베이너 하원의장은 “나는 정말로 올해안에 이민개혁법을 마무리하기를 희망했으나 나홀로 밀입국   아동들이 봇물처럼 밀려 오는 바람에 미룰수 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해명하고 “이는 진정한 국경 안전이 확보되어야 이민개혁법을 통과시킬 수 있다는 점을 다시한번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앞서 베이너 하원의장은 지난주에도 보수적인 싱크탱크인 AEI(미 기업연구소) 초청연설에서도

“이민개혁이 미국경제에 큰 도움과 기여를 할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민개혁의지 를 재천명해 주목을 끈바 있다.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최근들어 이민개혁을 다시 강조하고 나선 이유는 크게 두갈래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첫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11월 4일 중간선거가 끝난 직후에 획기적인 이민행정명령을 단행할  의지를 거듭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저지하거나 블레임게임을 벌이려는 전초전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같은 의도일 경우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행정명령만 고대할수 있을뿐 이민개혁은 장기간 물건너 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둘째 공화당이 차기 대선에서 백악관 탈환을 위해 실제로 이민정책을 전환해 내년부터 이민개혁 법안을 재추진하려는 사전 정지작업 일수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공화당도 이번 중간선거에선 상관없었지만 내년부터 본격화될 2016년 차기 대선전에서 백악관을 탈환하려면 이민자 표심을 반드시 잡아야 하고 그를 위해 내년부터 실제로 이민개혁법을 재추진 하려는 의도일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번 중간선거를 통해 공화당이 연방하원에 이어 연방상원마저 장악한다면 내용면에선 다소 축소되고 까다로워지겠지만 내년과 후년에 걸쳐 이민개혁법이 재추진되고 성사될 가능성도 생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