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밀입국 아동 사태로 이민자 구제 지지 하락

 

불법이민자 구제 지지율 73%에서 68%로 떨어져

티파티 부정여론 더 많아지고 공화당원 반분

 

밀입국 아동들이 밀려든 국경위기로 이민자 구제를 지지하는 미국민 여론이 하락하는 역풍을 맞고 있다.

 

불법이민자들에게 합법신분을 부여하는데 지지하는 미국민 여론이 5~15포인트나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모동반없이 나홀로 국경을 넘은 밀입국 아동들이 5만 7000명이나 몰려들어 새로운 국경위기 를 초래하자 이민자들을 옹호하던 미국민들의 시선도 싸늘해 지고 있는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퓨 리서치 센터가 조사해 16일 발표한 긴급 여론조사 결과 불법이민자들에게 합법신분을 부여 하는데 지지하던 여론은 지난 2월 73% 였으나 이번에는 68%로 5포인트 줄었다.

 

특히 보수강경 세력들인 티파티 회원들은 56%에서 41%로 15포인트나 급락했다.

 

공화당원 전체에서도 불체자 구제 지지 의견이 2월에는 64%였으나 이번에는 54%로 10포인트나 떨어졌다.

 

공화당원 전체는 아직 지지 54대 반대 43%로 이민옹호파들이 우세하지만 티파티에선 41대 56% 로 부정적 입장이 더 많아졌다.

 

무당파에서도 불체자 구제를 지지하는 의견은 2월 74%에서 현재는 70%로 4포인트 낮아졌다.

 

심지어 민주당원들의 지지율 마저 81%에서 77%로 4포인트 내려갔다.

 

이번 조사에서 불체자 구제 지지여론은 이민개혁이 논의된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떨어진 것이다.

 

나홀로 밀입국 아동들이 새로운 국경위기로 큰 이슈가 되고 정치 쟁점화되면서 불법이민자들에게  합법신분을 부여해 구제함으로써 이민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 해법이 힘을 잃는 역풍을 맞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때문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대처에 대한 여론 지지율은 고작 28%에 불과해 사상 최악 으로 추락한 것으로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에서도 확인됐다.

 

이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공화당 하원이 밀입국 아동 사태 부터 해결하라며 올해안 이민개혁을  무산시킬 수 있었고 오바마 대통령도 속수무책으로 끌려 가게 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제 오바마 대통령이 여론 악화와 공화당의 제소 위협에도 불구하고 이민자들을 비롯한 지지 기반의 표심을 되돌리거나 붙잡기 위해 의회승인없이도 대통령 행정명령만으로 가능한 광범위한 이민개선책을 단행하게 될 지 주목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