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럽 VS 러시아 충돌코스 우려

 

크림 자치공 러시아 합병 강행 시작

불법행동 규정, 러시아 제재, 무력시위 돌입

 

미국과 유럽연합 등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가하기 시작한데 맞춰 크림반도의 러시아 합병이 강행되고 있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정면 충돌코스로 치닫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전략적 요충지 크림반도를 둘러싸고 일촉즉발의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부과하기 시작하고 무력시위까지 벌일 채비를 하자   크림반도의 러시아 합병이 강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크림 자치공화국 의회는 6일 크림반도를 러시아에 합병하기로 결의하고 이에대한 찬반 주민 투표를  3월 16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전략적 요충지인 크림 반도가 이지역에서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계 주민들의 조치로

우크라이나에서 분리돼 러시아에 편입되는 상황을 맞고 있는 것이다.

 

이에대해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크림 자치공화국의 행동은 우크라이나 헌법을  위반한 위헌이자 국제법 위반이라고 강력히 성토하고 강력 대응할 것임을 천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크림공화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과정 에서 우크라이나의 합법적 과도정부가 반드시 개입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우크라이나 헌법과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과 동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에 반대한다는 점에서 일치단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외교적인 해법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이해관계를 모두 존중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유럽내 동맹국들과 상황을 진전시킬 방안을 찾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앞서 미국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조치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크림반도에 대한 군사 진입 등에 연루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개인 및 단체를 제재하는 내용의 행정명령(EO)에 서명하는 등 본격적인 러시아 압박에 나섰다.

 

이에따라 미 국무부는 이날부터 우크라이나 사태에 연루된 러시아의 관료 및 개인에 대해 비자 발급을 제한하기로 했다.

 

이는 우크라이나내 정치적 사태와 관련, 인권남용에 연루된 인사들에 비자 발급을 거부하기로 한 방침을 확대한 것이다.

 

미 재무부는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폭력과 부패 등과 관련된 관리들이나 기관들에 대해 미국내 자산을 동결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미국은 이와동시에 나토 동맹국들과 함께 러시아를 겨냥한 무력시위에도 본격 나섰다.

 

미국은 발틱해에서의 나토군 정찰비행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4대에다가 F-15 전투기 6대와  공중급유기 2대를 리투아니아에 급파했다.

 

또한 폴란드에도 F-16 전투기 12대와 미군병력을 추가 파견해 합동 군사훈련을 강화할 채비를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는 아직까지도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결에 주력하고 있으나 대화가 겉돌고 있는  사이에 양측이 충돌코스로만 내달리고 있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