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병기 폐기시도에 백악관 압박 있었다

 

일본로비외에도 백악관 압박으로 수차례 폐기시도

맥컬리프 주지사 중요 유권자와 교역 사이에서 고심

 

동해병기법안이 버지니아주에서 확정됐으나 그 과정에서 법안을 폐기시키라는 오바마 백악관의 압박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테리 맥컬리프 주지사를 포함한 버지니아 민주당 지도부가 동해병기법안을 폐기시키려 수차례 시도한 이면에는 백악관의 압력도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충격파를 가하고 있다.

 

동해병기법이 우여곡절끝에 최종 법제화됐으나 테리 맥컬리프 주지사를 비롯한 버지니아 민주당 지도부가 수차례 폐기시키려 시도했던 이유는 일본의 집요한 로비때문만 아니라 오바마 백악관 의 압박까지 있었기 때문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최종확정된 동해병기법을 상정한 민주당의 데이브 마스덴 주상원의원은 버지니아 민주당지도부가 수차례 폐기시키려 시도한 배경에는 백악관으로부터 압박을 받았기 때문으로 토로했다고 미주 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이 3일 전했다

 

피터 김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맥컬리프 주지사를 포함한 민주당 지도부가 왜 동해병기법안 을 폐기시키려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물으니 마스덴 상원의원은 백악관의 압박까지 있기 때 문이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맥컬리프 주지사와 민주당 지도부가 동해병기법안을 무산시키려 시도한 이유는 주미 일본대사의 위협과 집요한 로비때문인 것으로 관측돼 왔으나 오바마 백악관까지 폐기하도록 압박했다는 점이 드러난 것이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일본의 강력한 로비와 백악관의 압박을 받았기 때문인 듯 버지니아의 민주당 지도부는 동해병기 법안의 주의회 표결 과정에서 수차례 폐기시키려 시도한 바 있다

 

주상원 전체회의 표결에서 민주당 상원의원 총회 의장인 도널드 맥키친 의원은 동해병기법안을 폐기시키는 수정안을 갑작스레 상정시키기도 했다.

 

맥컬리프 주지사의 참모들은 주 상하원의원들에게 부결시키도록 요구하기도 했다.

마지막 단계였던 교차표결에서도 상원교육위원장을 새로 맡은 민주당의 루이스 루카스 상원 의원은 주하원에서 압도적 지지로 통과된 공화당 팀 휴고 하원의원의 동해병기법안을 심리하지 않아 자동폐기시키기도 했다.

 

백악관이 어떤 형태로 법안을 폐기시키도록 압박을 가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2012년 백악관 온라인 청원운동에서 미 국무부가 답변했던 내용을 미루어 볼때, 동해 병기가 버지니아에서 시행될 경우 일본해만을 인정하는 연방정부 입장과 배치된다는 이유를 대며 동해병기법안을 폐기하도록 압박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럼에도 모든 시도가 실패하자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한인 유권자와 일본과의 교역 사이에서 고심하다가 한인 표심을 선택해 동해병기법안을 원안대로 서명해 최종 확정시킨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 포스트는 민주당측이 동해병기법안을 두고 중요한 유권자계층을 가진 한인 들과 무역 파트너인 일본 사이에서 고민했던 것으로 해석했다.

 

그러다가 공화당 하원이 민주당 상원법안을 승인했을 뿐만 아니라 맥컬리프 주지사 자신의 정치 생명이 달려있었기 때문에 법안에 서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Tags

Related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