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원 과반 포함 미국민 65% 시민권 허용 지지

 

공화50%, 무소속 63%, 민주 80% 등 65% 시민권 허용

공화당 경선후보들 거의 대부분 입장후퇴 합법신분만 거론

 

공화당원 과반을 포함한 미국민 65%가 서류미비자들의 미국시민권 허용에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이는 공화당 경선후보들이 대부분 시민권 불허를 외치고 있는 것과 정반대여서 앞으로 바뀔지 주목되고 있다.

 

백악관행 레이스에서 공화당 경선후보들이 이구동성으로 강경한 이민정책을 내걸고 있는 반면 미국민 다수는 물론 공화당원들의 과반이상이 친이민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공화당 경선후보 17명이 거의 대부분 내세우고 있는 서류미비자들의 미국시민권 불허와는 정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미국민들의 65%는 서류미비자들이 일정기간에 걸쳐 소정의 요구조건을 완수할 경우 영주권은 물론 미국 시민권까지 허용하는 방안에 찬성했다.

 

이에 비해 불법이민자들을 전원 추방해야 한다는 미국민 여론은 19%로 나타났다.

 

더욱이 공화당 경선후보들이 대다수 내걸고 있는 합법신분만 부여해 일정기간 취업을 허용하는 방안을 지지하는 미국민 여론은 14%에 불과해 가장 적었다.

 

공화당원들의 경우 시민권 허용이 50%로 가장 많았고 추방은 31%, 일정기간 취업허가는 18%의 순이다.

 

무소속 유권자들은 시민권 허용이 63%로 전체 평균과 거의 같으며 추방 19%, 일정기간 취업허가 17%의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민주당원들은 역시 80%나 서류미비자들의 미국시민권 허용에 찬성했으며 추방은 11%, 일정기간 취업허가는 8%에 그쳤다

 

인종별로 보면 백인들은 62%가 시민권 허용을 지지했고 22%는 추방, 15%가 일정 취업을 지지하고 있다.

 

흑인들은 시민권 허용 지지가 70%로 더 높고  추방 14%, 일정 취업허가 12%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공화당원들과 전체 미국민 여론과는 달리 공화당 경선후보들은 거의 모두 서류미비자들을 구제 하더라도 합법신분(Legal Status)만 제공하고 미국시민권은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 스콧 워커 위스컨신 주지사,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 벤 카슨 후보,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 등 온건파들 마저 과거에는 시민권 허용을 지지했으나 이제는 후퇴해 합법신분 부여만을 내세우고 있다.

 

랜드 폴 상원의원, 테드 쿠르즈 상원의원 등은 아예 서류미비자의 미국시민권 허용에 지지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gs

Related posts

Top